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초록=i,5,2
Abstract=iii,7,2
목차=v,9,2
표목차=vii,11,1
제1장 서론=1,12,1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1,12,4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5,16,1
제2장 이론적 배경=6,17,1
제1절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필요성=6,17,1
1. 개념=6,17,3
2. 필요성=8,19,3
제2절 외국의 학교 사회복지사 제도=10,21,1
1. 미국=11,22,4
2. 독일=14,25,4
3. 스웨덴=17,28,2
제3장 학교사회복지사 운영 현황 및 문제점=19,30,1
제1절 운영현황=19,30,4
1. 학교중심형=22,33,8
2. 지역사회복지관중심형=29,40,5
제2절 학교 사회복지사 역할 및 문제점=33,44,1
1.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실태=34,45,8
2. 역할=41,52,4
3. 문제점=44,55,3
제4장 학교사회복지사의 업무 개선방안=47,58,1
제1절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연계 운영=47,58,1
1. 지역 읍, 면, 동사무소와의 연계=47,58,5
2. We Start운동과 연계=51,62,7
3. School Police와의 연계=58,69,1
제2절 학교 사회복지사의 임용 및 교육훈련과 개선사항=59,70,1
1. 학교 사회복지사의 임용 및 교육훈련=59,70,3
2. 개선사항=61,72,3
제5장 결론 및 제언=64,75,6
참고문헌=70,81,4
부록=74,85,6
(표1)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전개과정=20,31,2
(표2) 학교사회사업 서비스 총 운영실적=24,35,1
(표3) 2003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제공 실적=25,36,1
(표4)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사회복지사 활용 연구학교=26,37,1
(표5) 사회복지사를 활용한 연구학교 서비스 제공실적=28,39,1
(표6) 학교폭력의 현황=35,46,1
(표7) 괴롭힘의 실태=35,46,1
(표8) 청소년의 음주현황=38,49,1
(표9) 학교청소년의 흡연현황=39,50,1
(표10) 학생의 인터넷 중독 현황=39,50,1
(표11) 북한이탈 학생 취학현황=40,51,1
(표12) 입학생 대비 중도탈락 현황(최근 6년간)=41,52,1
(표13) 학교사회복지-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We Start의 비교=52,63,1
(표14) 영국의 EAZ와 프랑스의 ZEP 운영현황=55,66,1
(그림1) 학교사회복지사의 서비스 연계=57,6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