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감사의 글=i,5,2
국문초록=iii,7,4
[abstract]=vii,11,3
목차=x,14,2
표목차=xii,16,1
제1장 서론=1,17,1
제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1,17,4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4,20,2
제2장 이론적 배경=6,22,1
제1절 중도 시각장애인에 대한 이해=6,22,1
1. 중도 시각장애인의 개념=6,22,3
2. 중도 시각장애인의 특성=8,24,10
제2절 이료 교육 제도사=17,33,8
제3장 이료 교사 양성 현황 및 개선 방안=25,41,1
제1절 이료 교사의 자격=25,41,1
제2절 이료 교사가 담당하는 교육 과목의 현황=26,42,1
1. 교육과정=26,42,9
2. 특수학교 이료 직업 교육의 실재=34,50,3
제3절 문제 제기=37,53,3
제4절 이료 교육 전문화를 위한 제도 개선방안=39,55,1
1 독립적이고 전문적인 심화 교육기관의 설치=39,55,3
2. 특수 사범대의 교과과정 수정=41,57,2
3. 이료 교사 자격증 제도 도입=42,58,1
4. 이료의 임상과 경력을 가진 초빙 교사제 도입=42,58,3
제4장 결론=45,61,3
참고문헌=48,64,4
(표1) Thomas Carroll이 제시한 20가지의 상실=10,26,3
(표2) 전국의 시각장애 특수학교와 지역=26,42,1
(표3) 고등부 교과별 시간(단위) 배당 기준=29,45,1
(표4) 고등부 이료재활 과정 교과별 시간(단위) 배당=30,46,1
(표5) 전공과 교과별 시간 배당 기준=35,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