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초록=i,5,3
Abstract=iv,8,3
목차=vii,11,2
표목차=ix,13,1
그림목차=ix,13,1
부록목차=x,14,1
제1장 서론=1,15,1
제1절 연구배경과 연구목적=1,15,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3,17,2
제2장 이론적 배경=5,19,1
제1절 노인복지관의 개념과 교육 방향=5,19,1
1. 노인복지관의 개념=5,19,2
2. 노인복지관의 교육방향=7,21,3
제2절 노인복지관교육의 역할과 목적=9,23,1
1. 노인교육의 필요성과 목적=9,23,2
2. 노인교육의 내용과 영역=10,24,2
제3절 노인복지관 교육관련 법 규정=11,25,1
1. 평생교육법=11,25,1
2. 노인복지관 관련법=12,26,2
제3장 노인복지관 교육프로그램의 실태와 문제점=14,28,1
제1절 노인복지관의 현황=14,28,1
1. 우리나라 노인복지관의 현황=14,28,6
2. 외국 노인복지관의 현황=20,34,3
제2절 노인복지관 교육프로그램의 실태=22,36,1
1. 노인의 교육에 대한 욕구=22,36,3
2. 교육 참여 노인들의 이용도와 만족도=24,38,2
3. 우리나라 노인복지관 교육프로그램 실태=25,39,5
4. 외국의 노인복지관 교육프로그램 실태=30,44,2
제3절 노인복지관 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31,45,1
1. 노인들의 복지와 복지관 교육에 대한 욕구=31,45,5
2. 노인종합복지관의 프로그램 분석 및 문제점=35,49,6
3. 외국제도와의 비교점=40,54,3
제4장 노인복지교육 프로그램 개선방안=43,57,1
제1절 노인복지관 교육프로그램의 개선방향=43,57,1
1. 노인복지관 교육프로그램의 개선내용=43,57,2
2. 노인복지관의 교육프로그램 개선방안=44,58,4
제2절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의 개선 내용=47,61,1
1. 효과적인 교육의 관리 및 운영방법=47,61,5
2.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의 작성방안=51,65,7
제5장 결론 및 제언=58,72,3
참고문헌=61,75,6
부록A 전국 노인생활실태 조사표=67,81,1
(부록A-1) 노인의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67,81,1
부록B 서울시립노인복지관 주간프로그램=68,82,1
(부록B-1) 교육프로그램/주간/요일별/월=68,82,1
(부록B-2) 교육프로그램/주간/요일별/화=68,82,1
(부록B-3) 교육프로그램/주간/요일별/수=69,83,1
(부록B-4) 교육프로그램/주간/요일별/목=69,83,1
(부록B-5) 교육프로그램/주간/요일별/금=70,84,1
(부록B-6) 교육프로그램/주간/요일별/토=70,84,1
(표2-1) 노인종합복지관과 노인복지회관의 차이점=5,19,1
(표2-2) 노인복지시설 분류체계=13,27,1
(표3-1) 노인종합복지관 전국 현황=15,29,1
(표3-2) 서울시립 북부 노인종합복지관의 시설현황=16,30,1
(표3-3) 서울시립 북부 노인종합복지관 사업별 현황('1998-2000.3)=17,31,1
(표3-4) 서울시립 구로노인복지관의 시설현황=18,32,1
(표3-5) 서울시립 구로 노인종합복지관의 프로그램 현황=19,33,1
(표3-6) 교육프로그램/주간=26,40,1
(표3-7) 서울시립 구로노인종합복지관의 교육프로그램=28,42,1
(표3-8) 취미ㆍ여가 프로그램 시간표=29,43,1
(표3-9) 교육 프로그램 시간표=29,43,1
(표3-10) 노인의 여가활동 참여율=33,47,1
(표4-1) 노인복지관 교육프로그램 교과과정 표준자료의 제시=53,67,1
(표4-2) 월별 노인학교 교과과정 모델=54,68,1
(표4-3) 노인의 건강증진 프로그램=55,69,1
(표4-4) 노인의 소득과 삶의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56,70,1
(표4-5) 노인의 문화와 여가를 위한 프로그램=56,70,1
(그림3-1) 노인을 위한 사회적 관심사=34,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