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0,5,2
감사의 말=v,7,1
논문개요=vi,8,2
I. 서론=1,10,1
A.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1,10,1
1. 문제제기=1,10,3
2. 연구의 목적=3,12,4
B. 연구의 방법=6,15,2
II. 기독교의 사랑의 윤리=8,17,1
A. 사랑의 윤리의 의미=8,17,2
1. 불가능의 가능성(Impossible Possibility)의 윤리=9,18,4
2. 종말론적 윤리=12,21,2
3. 사랑의 윤리의 의미=13,22,3
B. 개인 윤리로서의 사랑의 윤리=16,25,1
1. 개인윤리로서의 사랑의 윤리=16,25,1
가. 하나님에게서 비롯된 사랑=16,25,2
나. 용서로서의 사랑=17,26,2
C. 정치ㆍ경제와 사랑의 법-사랑의 근사치로서의 평등한 정의의 원리=18,27,4
III. 불교의 자비의 윤리=22,31,1
A. 자비의 정의와 대상=22,31,1
1. 자비의 정의=22,31,2
2. 자비의 대상=23,32,2
B. 자비의 근원=24,33,4
C. 자비 윤리의 특성=27,36,1
1. 수행과 명상을 통한 점진적 발달과정=27,36,2
가. 자기절제에 대하여=28,37,2
나. 탐욕의 소멸=29,38,1
다. 어리석은 마음 버리기=29,38,2
2. 자비의 구체적 발달 단계=30,39,3
3. 범부의 자비와 보살의 자비=32,41,3
IV. 비교 분석학적 입장에서 본 두 윤리=35,44,1
A. 인간관과 윤리의 근원에서의 비교=35,44,1
1. 윤리의 개방성=35,44,3
2. 윤리의 근원 비교=37,46,1
가. 이성과 은총의 문제=37,46,8
나. 공관(空觀)으로부터의 자비의 문제=44,53,3
B. 구원관의 차이 - 은총과 해탈=46,55,1
1. 해탈의 의미와 가능성=46,55,5
2. 틸리히의 계시의 빛=50,59,3
C. 사회 윤리적 측면에서의 두 윤리=52,61,1
1. 사랑의 윤리의 사회적 적용=52,61,4
2. 자비의 윤리의 사회적 적용=55,64,4
D. 니버의 개념에서 본 불교의 윤리 비판=59,68,1
1. 불교의 인간 이해에 대하여=59,68,5
2. 사회 불의를 보는 불교의 관점에 대하여=63,72,4
3. 인간의 자타불이의 가능성에 대하여=66,75,3
V. 두 윤리의 실존적 상황에서의 적용 가능성=69,78,1
A. 자비 윤리의 실존적 적용=69,78,1
1. 연기론과 윤회론=69,78,3
2. 공관의 이해=71,80,3
3. 자타불이(自他不二)의 평등성=73,82,4
4. 생태학적 입장=77,86,3
5. 체계적인 수행방법을 가진 윤리=79,88,2
B. 사랑의 윤리의 실존적 적용=80,89,10
VI. 결론=90,99,3
참고문헌=93,102,2
Abstract=95,1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