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0,5,2
논문개요=v,7,2
I. 서론=1,9,1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1,9,3
B. 연구의 방법과 구성=3,11,2
II. 조형예술의 기본이해=5,13,1
A. 조형예술의 형태=6,14,1
1. 회화=6,14,1
2. 조각=6,14,2
3. 건축=7,15,2
4. 공예=8,16,1
B. 조형예술의 요소=8,16,1
1. 형=8,16,2
2. 색=9,17,1
3. 공간=9,17,2
C. 조형예술의 일반적 기능=10,18,1
1. 개성=10,18,2
2. 의미=11,19,1
3. 계시=11,19,2
4. 환상=12,20,1
5. 감정=12,20,2
6. 자각/전환=13,21,1
7. 기억=13,21,2
8. 가치관=14,22,1
D. 예배와 조형예술의 관련성=14,22,3
III. 예배와 조형 예술의 관계유형=17,25,2
A. 전적 수용형(동방정교회유형)=18,26,5
B. 부분적 수용형(가톨릭교회 유형)=22,30,4
C. 전적 거부형(개신교유형)=26,34,4
IV. 예배에서의 조형예술의 기능=30,38,2
A. 기억력의 자극 기능=31,39,3
B. 복음의 메시지 묘사 기능=33,41,4
C. 구술적 언어의 보완 기능=36,44,3
D. 계시의 공간 인식 기능=38,46,3
E. 공동체 체험의 표현 기능=41,49,2
V. 조형예술상징으로서의 십자가=43,51,1
A. 십자가에 대한 신학적 이해=43,51,2
1. 십자가와 상징의 의미=44,52,2
2. 십자가상징의 역사적 배경=45,53,4
B. 십자가 상징과 다른 기독교적 예술상징의 관계=48,56,1
1. 십자가와 강단=49,57,2
2. 십자가와 세례반=50,58,1
3. 십자가와 성작과 성반=50,58,2
4. 십자가와 촛대=52,60,1
5. 십자가와 의상=53,61,1
C. 예배에서의 십자가상징의 기능=53,61,4
IV. 결론=57,65,1
A. 내용요약=57,65,3
B. 한국 개신교를 위한 제언=59,67,6
참고문헌=65,73,6
Abstract=71,7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