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Ⅱ. 문화상품의 등장과 현황 15
1. 문화산업 15
1.1. 문화산업의 유형 18
1.1.1. 스타벅스 18
1.1.2. 사이버문화 - 싸이월드 20
2. 문화상품 23
2.1. 문화상품의 정의 23
2.2. 문화상품의 기능과 역할 25
3. 문화상품의 특징 28
Ⅲ. 종교 문화상품 현황 30
1. 종교 문화상품의 필요성 30
1.1. 소비 시장의 변화 30
1.2. 종교 문화상품 31
1.3. 종교의 상품화 32
2. 종교 문화상품의 유형 및 사례 34
2.1. 국내 현황 34
2.1.1. 불교 문화상품 사례 34
2.1.2. 천주교 문화상품 사례 36
2.2. 국외 현황 38
2.2.1. WWJD 38
2.2.2. 싱가포르의 “God” 캠페인 사례 39
Ⅳ. 기독교 문화상품 연구 42
1. 기독교의 의미 44
2. 기독교의 상징 46
2.1. 십자가 47
2.2. 별 49
2.3. 삼위일체 50
2.4. 동물 51
2.5. 색상 52
2.6. 기타 55
3. 기독교 문화상품의 시장 현황 56
3.1. 한국 종교 분류별 인구 비율 57
3.2. 현재 기독교 교회 수와 종교인의 연령대 58
3.3. 기독교 문화상품 현황 60
3.4. 기독교 문화상품 특성 63
Ⅴ. 기독교 문화상품의 디자인적 접근 및 제안 64
1. 제품개발 개요 64
1.1. 환경 분석 65
2. 기독교 문화상품 소비자 설문조사 66
2.1. 조사목적 66
2.2. 조사대상 및 방법 66
2.3. 기독교 상품 인지도 조사 및 분석 68
2.4. 선호 이미지 조사 및 분석 71
2.5. 기독교 상품 구매 유형 조사 및 분석 74
2.6. 분석 결과 76
3. 디자인 컨셉 77
3.1. 대중성 77
3.2. 기독교 문화적 디자인 77
3.3. 신세대 감각 수용 78
4. 브랜드 및 상품 개발 80
4.1. 브랜드 개발 80
4.2. 상품 개발 82
4.2.1. NO Smoking (금연) 83
4.2.2. Cheer up (힘내세요) 85
4.3. 성경 구절을 이용한 그래픽화 87
4.3.1. Master Image 89
4.3.2. Master Image 적용 사례 90
4.4. 향후 전개방향 및 추진과제 95
Ⅵ. 결론 96
참고문헌 98
부록 100
Abstract 104
[표 1] 한국 종교인구 년도별 비율 12
[표 2] 연구 방법 14
[표 3] 문화상품에 대한 정의 25
[표 4] 문화상품의 특징 28
[표 5] 기독교 문화와 대중문화의 차이 43
[표 6] 한국 종교인구 비율 57
[표 7] 한국 종교별 인구 비율 57
[표 8] 한국 종교 활동 참여 인구 비율 58
[표 9] 예수 그리스도 대한 인식 59
[표 10] 설문문항 67
[표 11] 비종교인 - 종교상품 사용 여부 68
[표 12] 비종교인 - 구입하지 않는 이유 68
[표 13] 종교상품 사용 종류 69
[표 14] 디자인 개선작업 필요 여부 70
[표 15] 기독교 상품 전문성 필요 여부 70
[표 16] 종교상품 중 개선되어야 할 점 71
[표 17] 시각적 매체나 이미지의 영향 72
[표 18] 기독교와 연관되어지는 색상 72
[표 19] 기독교와 연관되어지는 이미지, 단어 73
[표 20] 구입 목적 74
[표 21] 기독교인 -상품 구입 시 결정 요인 75
[표 22] 기독교인 -구입하지 않는 이유 75
[표 22] 마스터 이미지의 상품 적용 88
[그림 1] 논문 구성 14
[그림 2] 스타벅스 심볼 19
[그림 3] 스타벅스 매장 19
[그림 4] 싸이월드 홈페이지 21
[그림 5] 싸이월드 개인 홈페이지 22
[그림 6] 일본 기무치 27
[그림 7] 일본 백화점 기무치 코너 27
[그림 8] 불교 캐릭터 상품 35
[그림 9] 불교 문화상품 35
[그림 10] 천주교 문화상품 1 36
[그림 11] 천주교 문화상품 2 37
[그림 12] WWJD 문화상품 1 38
[그림 13] WWJD 문화상품 2 38
[그림 14] “Love Singapore Movement” 캠페인 문자메시지 40
[그림 15] “Love Singapore Movement” 캠페인 TV 광고 41
[그림 16] 기독교 전도용품 60
[그림 17] 기독교 생활용품 61
[그림 18] 십자가 응용용품 61
[그림 19] 기독교 캐릭터 62
[그림 20] 갓피플닷컴 65
[그림 21] 지월드 65
[그림 22] 심볼 마크 1 81
[그림 23] 심볼 마크 2 81
[그림 24] 작품 1-1(앞면) 83
[그림 25] 작품 1-2(뒷면) 83
[그림 26] 작품 1-3 84
[그림 27] 작품 2-1(앞면) 85
[그림 28] 작품 2-2(뒷면) 85
[그림 29] 작품 2-3 86
[그림 30] 작품 3(Master Image) 89
[그림 31] 작품 3-1(다용도 노트) 90
[그림 32] 작품 3-2(노트) 91
[그림 33] 작품 3-3(마우스패드) 92
[그림 34] 작품 3-4(라운드 티셔츠) 93
[그림 35] 작품 3-5(머그 컵)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