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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방법과 범위 15
1.3. 용어 설명 17
2. 기업 마케팅과 전시 19
2.1. 기업이미지와 마케팅 20
2.1.1. 기업 환경의 변화 20
2.1.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이미지 21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21
(2) 기업이미지 22
2.1.3. 기업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23
2.1.4. 공간을 매개로 한 기업마케팅 프로모션 사례 26
2.2. 전시의 이론적 고찰 28
2.2.1. 전시의 개념 및 발달과정 28
(1) 전시의 개념 28
(2) 전시의 발달 29
2.2.2. 전시의 분류 31
(1) 전시의 분류 31
(2) Frank J. Bernard의 전시 분류 32
2.2.3. 전시의 구성 33
2.3. 기업 마케팅 수단으로서의 전시 35
2.3.1. 기업의 전시 35
2.3.2. 기업 전시의 유형과 기능 36
(1) 기업 전시의 유형 36
(2) 기업 전시의 기능 39
3. 감성마케팅과 기업 전시공간 계획 40
3.1. 감성마케팅의 일반적 고찰 41
3.1.1. 감성마케팅의 등장 배경 41
(1) 생활환경의 변화 41
(2) 감성소비 시대로의 이행 42
(3) 감성마케팅의 등장 45
3.1.2. 감성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47
(1) 감성마케팅의 개념 48
(2) 감성마케팅의 특성 49
3.2. 감성마케팅과 감성디자인 53
3.2.1. 감성마케팅의 디자인 적용 53
(1) 감성마케팅의 성공 사례 53
(2) 광고디자인에 적용된 감성마케팅 54
(3) 공간에 적용된 감성마케팅 57
3.2.2. 감성과 공간디자인 경향 60
(1) 감각(Senses)의 체험 62
(2) 장면성(scene)과 연속성(sequence) 63
(3) 극적 스케일과 해학 64
(4)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비일상적 체험 65
(5) 상징적 이미지를 통한 인지(Recognition) 66
3.3. 감성마케팅을 적용한 기업 전시공간 디자인 계획 67
3.3.1. 기업 전시와 감성마케팅의 상관성 67
(1) 기업 전시 구성과 역할 68
(2) 전시 디자이너의 역할 : 디자인 매니지먼트 69
3.3.2. 마케팅과 디자인 전개과정의 접묵 72
(1) 디자인 프로세스 76
(2) 감성마케팅 특성을 적용한 기업 전시공간 디자인 프로세스 77
3.3.3. 전시공간의 전개도구와 감성적 연출 81
(1) 전시 시나리오 혹은 스토리 라인 81
(2) 감성적 전시디자인 연출계획 83
4. 기업 전시공간 사례를 통한 감성적 표현 경향분석 85
4.1. 공간에서의 감성적 표현과 전시 86
4.1.1. 감성과 공간디자인에 대한 선행연구 86
4.1.2. 전시공간에 나타난 감성적 표현경향 분석 도구 88
(1) 기업 전시공간 유형별 사례조사ㆍ분석의 틀 89
(2) 감성적 표현경향 분석 매트릭스 90
4.2. 기업 전시공간 유형별 사례 조사 및 분석 92
4.2.1. 선전ㆍ홍보성이 강한 기업 전시유형 92
4.2.2. 판매ㆍ홍보성이 강한 기업 전시유형 94
4.2.3. 역사성ㆍ기업성이 강한 기업 전시유형 96
4.2.4. 공익성이 강한 기업 전시유형 98
4.3. 사례분석 및 소결 100
4.3.1. 사례 분석 Ⅰ 100
4.3.2. 사례 분석 Ⅱ 101
4.3.3. 사례 분석 Ⅲ 102
4.3.4. 사례 분석 Ⅳ 103
4.3.5. 소결 104
5. 결론 및 제언 105
참고문헌 110
부록 113
Abstract 119
[표 -1] 연구의 흐름도 16
[표 -2] 기업이미지와 대중의 행동 22
[표 -3] 공간에 관계한 프로모션 믹스의 전략적 활동유형 25
[표 -4] 전시의 개념 28
[표 -5] Frank J. Bernard의 분류 32
[표 -6] 전시의 구성요소 관계도 34
[표 -7] 소비를 둘러싼 변화 44
[표 -8] 21 세기 '감성+기술' 시대로의 진입 46
[표 -9] 시장세분화의 수준 51
[표 -10] 감성공간의 특징 61
[표 -11] 기업 전시공간에 대한 감성마케팅과 감성디자인의 개념 67
[표 -12] 시대에 따른 디자인의 주요과제 70
[표 -13] 기업 디자인 믹스 71
[표 -14] 디자인과 마케팅의 협력 73
[표 -15] T.A.B.L.E.플로우 차트의 예 74
[표 -16] 전시공간 계획 과정의 모델 80
[표 -17] 전시 시나리오의 전개와 전시내용 구성의 예 82
[표 -18] 전시시나리오의 서술구조 83
[표 -19] 공간과 관계한 감성에 대한 선행연구 87
[표 -20] 감성적 표현 유형에 따른 접근방법과 실내 디자인구성요소 88
[표 -21] 표본사례 조사분석의 틀 89
[표 -22] 사례 분석 매트릭스 90
[표 -23] 감성적 표현 사례 91
[표 -24] 선전ㆍ홍보성이 강한 기업 전시유형 표본사례 Ⅰ, Ⅱ 92
[표 -25] 선전ㆍ홍보성이 강한 기업 전시유형 표본사례 Ⅲ, Ⅳ 93
[표 -26] 판매ㆍ홍보성이 강한 기업 전시유형 표본사례 Ⅰ, Ⅱ 94
[표 -27] 판매ㆍ홍보성이 강한 기업 전시유형 표본사례 Ⅲ , Ⅳ 95
[표 -28] 역사성ㆍ기업성이 강한 기업 전시유형 표본사례 Ⅰ, Ⅱ 96
[표 -29] 역사성ㆍ기업성이 강한 기업 전시유형 표본사례 Ⅲ, Ⅳ 97
[표 -30] 공익성이 강한 기업 전시유형 표본사례 Ⅰ, Ⅱ 98
[표 -31] 공익성이 강한 기업 전시유형 표본사례 Ⅲ, Ⅳ 99
[표 -32] 선전ㆍ홍보성이 강한 기업 전시사례 Ⅰ-분석 100
[표 -33] 선전ㆍ홍보성이 강한 기업 전시사례 Ⅱ-분석 100
[표 -34] 선전ㆍ홍보성이 강한 기업 전시사례 Ⅲ-분석 100
[표 -35] 선전ㆍ홍보성이 강한 기업 전시사례 Ⅳ-분석 100
[표 -36] 판매ㆍ홍보성이 강한 기업 전시사례 Ⅰ-분석 101
[표 -37] 판매ㆍ홍보성이 강한 기업 전시사례 Ⅱ-분석 101
[표 -38] 판매ㆍ홍보성이 강한 기업 전시사례 Ⅲ-분석 101
[표 -39] 판매ㆍ홍보성이 강한 기업 전시사례 Ⅳ-분석 101
[표 -40] 역사성ㆍ기업성이 강한 기업 전시사례 Ⅰ-분석 102
[표 -41] 역사성ㆍ기업성이 강한 기업 전시사례 Ⅱ-분석 102
[표 -42] 역사성ㆍ기업성이 강한 기업 전시사례 Ⅲ-분석 102
[표 -43] 역사성ㆍ기업성이 강한 기업 전시사례 Ⅳ-분석 102
[표 -44] 공익성이 강한 기업 전시사례 Ⅰ-분석 103
[표 -45] 공익성이 강한 기업 전시사례 Ⅱ-분석 103
[표 -46] 공익성이 강한 기업 전시사례 Ⅲ-분석 103
[표 -47] 공익성이 강한 기업 전시사례 Ⅳ-분석 103
[표 -48] 전시공간 사례 유형별 종합적 분석 104
[그림 -1] 캘리포니아항공박물관 26
[그림 -2] 라 그왈 칼공장 26
[그림 -3] 이나세이도 26
[그림 -4] 일식 레스토랑 26
[그림 -5] 비트라(Vitra) 27
[그림 -6] 스탁 토아 27
[그림 -7] 아사히 빌딩 27
[그림 -8] 아사히 내부 27
[그림 -9] 한일 시멘트 역사관 35
[그림 -10] 코카콜라(광고 1) 55
[그림 -11] 아이맥(광고 2) 55
[그림 -12] 말보로(광고 3) 55
[그림 -13] 풀무원(광고 4) 56
[그림 -14] KTF(광고 5) 56
[그림 -15] 래미안(광고 6) 56
[그림 -16] 삼성카드(광고 7) 56
[그림 -17] 삼성올림픽홍보관 60
[그림 -18] Alejandro Ruiz, Alessandro Suglia-Studio Ruiz. 일렉트로룩스 75기념관 62
[그림 -19] Daniel Libeskind. 베를린 유태인박물관(1999) 63
[그림 -20] Paul Haigh, Barbara H.Haigh. 케롤라인 코메디 클럽(1993) 64
[그림 -21] Philippe Starck. 몬드리안 호텔(1997) 64
[그림 -22] 3deluxe interior and graphic design. CYBERHELVETIA(2002) 65
[그림 -23] Philippe Starck. 콩 : Kong(2004) 65
[그림 -23] Tanei IDS. YAKINIKU 도라지 인터내셔널(2003) 66
[그림 -24] Imagination. MAZDA(2003)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