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 초록 10
I. 서론 11
1.1. 문제 제기 11
1.2. 연구 목적 11
1.3.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2
II. 국내 귀금속보석 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13
2.1. 국내 다이아몬드 산업의 개요 13
2.1.1. 귀금속보석의 개념 13
2.1.2. 귀금속보석 산업의 특성 14
2.1.3. 국내 귀금속보석의 시장의 현황과 규모 16
2.2. 국내 귀금속보석의 유통 실태와 유통 구조의 특성 20
2.2.1. 귀금속의 유통실태와 특성 20
2.2.2. 보석류의 유통실태와 특성 21
2.3. 귀금속보석 산업의 내부 및 외부 환경 분석 22
2.3.1. 일반 환경 22
2.3.2. 산업 환경 24
2.4. 국내 귀금속보석 유통 시장의 구조적 문제점 31
2.4.1. 제도상의 문제점 31
2.4.2. 유통 채널 별 문제점 35
2.4.3. 수입업자 의식의 문제점 36
2.4.4. 소비자 의식의 문제점 38
2.4.5. 세무행정의 문제점 38
2.4.6. 관세행정의 문제점 40
2.4.7. 국내 다이아몬드 감정소의 문제점 42
2.4.8. 국내 귀금속보석 가격의 왜곡현상 47
2.4.9. 가공 기술 및 디자인의 문제점 50
III. 소비자 조사 연구 방법론 52
3.1. 연구 디자인 52
3.2. 연구 내용 52
3.3. 표본 추출 53
3.4. 분석의 대상과 자료 분석 방법 54
IV. 소비자 조사 결과 56
4.1. 국내 다이아몬드 시장 현황 56
4.1.1. 국내 다이아몬드 시장의 소비계층 56
4.1.2. 국내 다이아몬드 시장의 특성 57
4.2. 국내 다이아몬드 향후 시장 예측 62
4.2.1. 다이아몬드 시장의 소비자층 확대 62
4.2.2. 변화하는 소비자층의 특성 파악 63
V. 귀금속보석 시장의 마케팅 전략 65
5.1. 유통시장의 구조적 문제점 개선 방안 65
5.1.1. 법, 제도의 현실적 개정 65
5.1.2. 유통채널의 개선 72
5.1.3. 기업 및 소비자의 인식 전환 73
5.1.4. 국내 다이아몬드 감정기준의 세계표준화 76
5.1.5. 다이아몬드 가격구조의 일관성유지 86
5.1.6. 관련업체간의 상호협력 88
5.1.7. 적극적인 해외시장 공략 100
VI. 결론 및 토의 102
6.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02
6.2.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의 연구방향 103
참고 문헌 105
참고 자료 108
(표 3-1) 설문지의 구성 53
(표 3-2) 표본의 구성 55
(표 4-1)/(표 4-2) 다이아몬드 구매 동기 57
(표 4-2) 연령대별 다이아몬드 예상 구매 시기 63
(표 4-3) 연령대별 구매 정보원천의 다양성 64
(그림 4-1) 연령대별 다이아몬드 구매 경험 56
(그림 4-2) 다이아몬드 제품 구매 비율 57
(그림 4-3) 연령대별 다이아몬드 구매 장소 58
(그림 4-4) 다이아몬드 구매 결정시 고려 속성의 중요도 59
(그림 4-5) 다이아몬드 브랜드 별 인지도 60
(그림 4-6) 다이아몬드 브랜드 이미지 맵 61
(그림 4-7) 연령대별 다이아몬드 보유 브랜드 61
(그림 4-8) 연령대별 다이아몬드 구매 예상 목적 62
(그림 4-9) 향후 다이아몬드 구매 정보원천 63
(그림 4-10) 향후 다이아몬드 구매 희망 장소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