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 요약 13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16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9
제3절 논문의 구성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지식경영에 관한 연구 21
1. 지식경영의 개념 21
2. 지식경영의 성공요소 22
3. 지식경영과 도서관 24
제2절 지식관리시스템에 관한 연구 25
1. 지식관리시스템의 개념 및 특성 25
2. 지식관리시스템의 기능분류 26
3. 지식관리시스템의 성공요소 28
4. 도서관과 지식관리시스템 30
제3절 대학도서관 지식관리시스템 도입의 필요성 32
1. 정보관리시스템의 문제점 32
2. 지식관리 통합모형 34
3. 가상교육 지원과 지식관리시스템 45
4. 대학도서관 지식관리시스템 도입 사례 48
제3장 연구 설계 71
제1절 분석의 틀 (Framework) 71
제4장 연구방법 73
제1절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73
제2절 자료 수집 74
제3절 분석 방법 75
제5장 사례 분석 76
제1절 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 강의/연구지원 정보시스템 도입의 영향 76
1. 이용 현황 및 사용자 만족도 76
2. 운영 현황 및 도입 효과 79
제2절 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 강의/연구지원 정보시스템 활성화 방안 83
1. 시스템 특성 83
2. 지식 특성 85
3. 지식경영 전략 88
4. 가상교육 시스템과의 연계 및 통합운영 93
제6장 결론 96
제l절 연구의 결과 및 의의 9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98
참고문헌 99
[부록. 설문지] 106
ABSTRACT 114
[표 1] 지식관리시스템의 기능 28
[표 2] 지식관리시스템(KMS)의 성공요인과 장애요인 29
[표 3] 지식관리시스템과 디지털도서관의 콘텐츠 비교 36
[표 4] 지식관리시스템과 디지털도서관의 지식 분류체계 비교 38
[표 5] 지식관리 프로세스 비교 39
[표 6] 지식관리시스템과 디지털도서관의 관련기술 유형 40
[표 7] 지식관리시스템과 디지털도서관의 이용자 비교 41
[표 8] 지식관리시스템과 디지털도서관의 관리 요소 비교 42
[표 9] 소속대학별 응답자 비율 74
[표 10] 강의정보지원시스템 강의 등록 현황 77
[표 11] 도서관 이용빈도와 강의정보지원서비스 이용의 분할표 78
[표 12] 도서관 이용빈도와 강의정보지원서비스 이용에 대한 Chi-Square Test 결과 78
[표 13] 강의정보지원서비스의 유용한 기능들 80
[표 14] 자료유형별 강의자료 등록현황 81
[표 15] 개인 사이트 활용자의 향후 강의정보지원서비스 사용 의향 85
[표 16] 강의/연구에 필요한 자료의 입수방법 87
[표 17] 정보 공개 의사와 보상의 필요성에 대한 분할 표 91
[표 18] 정보 공개 의사와 보상의 필요성에 대한 Chi-Square Test 결과 91
[표 19] 강의/연구 지원과 관련하여 도서관에 바라는 서비스 94
[표 20] 강의정보지원서비스 활성화 방안 95
[그림 1] 시스템 상호작용 및 인터페이스 모형 44
[그림 2] 통합검색 모형 45
[그림 3]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지식관리 화면 50
[그림 4] GDB 지식관리 프로세스 52
[그림 5] Arizona 대학도서관 메인 화면과 주제분야안내 (농업분야) 54
[그림 6] 강의/연구지원 정보시스템 구성도 58
[그림 7] 강의지원 정보시스템: 강의 등록 60
[그림 8] 강의지원 정보시스템: 등록 강의 61
[그림 9] 연구지원 정보시스템: 등록 연구과제 62
[그림 10] 서비스 담당사서 시스템 63
[그림 11] 강의 정보: 강의 교재 64
[그림 12] 통합검색: 학술정보의 강의 정보 연결 65
[그림 13] 숙명여자대학교 교수학습센터 68
[그림 14] 중앙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70
[그림 15] 수정된 DeLone & McLean 연구 모델 72
[그림 16] 연구의 틀 (Framework)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