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 초록 8
I. 서론 9
II. 주류시장의 환경 분석 10
1. 전반적인 주류시장 분석 10
2. 전통주 주류시장 분석 12
III. 소비자 분석 14
1. 주류 시장에서의 소비자 경향 분석 14
2. 주류시장 소비자 Survey 16
IV. 경쟁사분석 19
1. 두산주류 20
2. 배상면주가 21
3. 진로 22
4. 국순당과의 비교 23
V. 국순당 분석 25
1. 국순당 연혁 25
2. 국순당 제품분석 25
3. 국순당 브랜드 분석 26
4. 국순당 유통전략 분석 27
5. 국순당의 마케팅 전략 분석 30
6. SWOT 분석 31
VI. 국순당 마케팅 전략방향 33
1. 신제품의 웰빙마케팅 전략 33
2. 유통의 웰빙 마케팅전략 34
3. 광고의 웰빙마케팅전략 35
4. 판매촉진의 웰빙마케팅전략 - 여가생활을 위한 체험 공간의 마련 37
VII. 결론 39
참고문헌 41
(그림 1) 주류 시장의 구성 11
(그림 2) 주류 소비 경향 12
(그림 3) 전통주 시장 매출액 12
(그림 4) 술의 선택 기준 15
(그림 5) 전통주에 대한 느낌 16
(그림 6) 연령별 술의 선호도 17
(그림 7) 전통주에 대한 반감 이유 18
(그림 8) 선호하는 전통주 18
(그림 9) 전통주계통의 술의 분류 19
(그림 10) '군주' - 두산 20
(그림 11) '산사춘' - 배상면주가 21
(그림 12) 전통주 전문점 - '배상면주가' 21
(그림 13) '천국' - 진로 23
(그림 14) 약주 브랜드 조사 (NBCI) 26
(그림 15)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27
(그림 16) '백세주 마을' 27
(그림 17) 백세주 마을 - 메뉴 29
(그림 18) 백세주의 광고 29
(그림 19) SWOT분석 31
(그림 20) 2005년 백세주 리뉴얼 33
(그림 21) 백세주의 광고 33
(그림 22) 백세주막 웹사이트 34
(그림 23) 전통주 체험공간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