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1. 서론 10
1.1. 연구목적 10
1.2. 인터넷 서비스와 선행 연구 11
1.3. 연구 주요 개념 13
1.3.1. 몰입 Commitment 13
1.3.2. 개인화 Personalization 와 회원제 서비스 16
1.3.3. 추천의도와 NPS 17
2. 연구 모델 및 검증 19
2.1. 연구 모델 19
2.2. 조사 설계, 개요 및 응답자 특성 21
2.3. 측정 항목과 신뢰도 22
2.4. 실증 분석 25
2.4.1. T검정을 통한 1차 분석 25
2.4.2. 회귀분석을 통한 2차 분석 29
3. 결론 및 전략적 제언 32
3.1. 연구의 요약 32
3.2. 전략적 제언 33
3.3. 추가 연구 과제 35
참고 문헌 및 참고 논문 37
Abstract 42
[부록] 설문지 45
[표 1] 연구 변수 20
[표 2] 조사 측정 항목 22
[표 3] 측정 항목의 신뢰도 측정 결과 24
[표 4] 군집별 T검정 결과 26
[표 5] 계산적 몰입 측정문항의 T검정 결과 27
[표 6] 정서적 몰입의 측정문항의 T검정 결과 28
[표 7] 계산적 몰입 추천 의도의 회귀 분석 결과 29
[표 8] 계산적 몰입 측정문항별 분석 결과 30
[표 9] 정서적 몰입 추천 의도의 회귀 분석결과 31
[표 10] 정서적 몰입 측정문항별 분석 결과 31
[표 11] 가설 검증 결과 32
[그림 1] 연구 모델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