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 요약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6
1. 연구의 방법 16
2. 논문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레스토랑에 대한 이론적 고찰 17
1. 레스토랑의 정의 17
2. 레스토랑 소비자의 특성 19
제2절 웰빙트렌드의 이해 20
1. 웰빙의 개념 21
2. 웰빙 산업의 현황 25
3. 웰빙 산업의 소비자 28
제3절 관계 마케팅 29
1. 관계 마케팅의 정의 29
2. 관계 마케팅의 중요성 30
3. 관계 마케팅의 주요 주제 31
4. 구매자-판매자 관계발전 과정 34
제4절 관계지향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관한 선행연구 36
1. 관계지향성 37
2. 점포이미지 38
3. 점포가치 42
4. 거래성향 44
5. 애호도에 근거한 소비자 분류 47
제3장 연구 가설 및 모형 48
제1절 연구 가설 48
1. 점포이미지와 점포가치 48
2. 점포가치와 관계지향성 49
3. 점포이미지와 관계지향성 50
4. 거래성향과 관계지향성 51
5. 애호도 유형별 소비자 집단 53
제2절 연구 모형 56
제4장 연구 방법 57
제1절 연구 설계 57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8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8
2. 측정 59
3. 설문 문항의 정리 61
제3절 조사대상의 특성 64
제4절 자료 분석 및 가설 검증 66
1. 변수의 신뢰성 66
2. 변수의 타당성 67
3. 상관관계의 분석 70
4. 가설 검증 72
제5장 결론 8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방향 88
참고문헌 90
설문지 100
Abstract 105
(표 2-1) 레스토랑의 분류 18
(표 2-2) 관계마케팅의 정의 29
(표 2-3) 거래마케팅과 관계마케팅의 비교 30
(표 2-4) 점포이미지의 정의 39
(표 2-5) 점포이미지의 속성 40
(표 2-6) 물리적 환경의 구성요소 43
(표 4-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8
(표 4-2) 레스토랑의 웰빙 이미지 측정 항목 분류 60
(표 4-3) 설문문항 정리 61
(표 4-4)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65
(표 4-5) 변수의 신뢰성 분석 66
(표 4-6) 점포의 웰빙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8
(표 4-7) 거래성향의 요인분석 결과 70
(표 4-8) 점포의 웰빙이미지, 점포가치지각, 관계지향성 간의 상관계수표 71
(표 4-9) 거래성향과 관계지향성 간의 상관계수표 71
(표 4-10) 점포의 웰빙이미지, 점포가치지각과 관계지향성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73
(표 4-11) 거래성향과 관계지향성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74
(표 4-12) 애호유형별 소비자 집단구분 75
(표 4-13) 애호집단의 점포의 웰빙이미지, 점포가치지각과 관계지향성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75
(표 4-14) 애호집단의 거래성향과 관계지향성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76
(표 4-15) 강한 잠재애호집단의 점포의 웰빙이미지, 점포가치지각과 관계지향성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77
(표 4-16) 강한 잠재애호집단의 거래성항과 관계지향성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77
(표 4-17) 약한 잠재애호집단의 점포의 웰빙이미지, 점포가치지각과 관계지향성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78
(표 4-18) 약한 잠재애호집단의 거래성향과 관계지향성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78
(표 4-19) 의사애호집단의 점포의 웰빙이미지, 점포가치지각과 관계지향성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80
(표 4-20) 의사애호집단의 거래성향과 관계지향성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80
(표 4-21) 무관심집단의 점포의 웰빙이미지, 점포가치지각과 관계지향성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81
(표 4-22) 무관심집단의 거래성향과 관계지향성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82
(표 5-1) 분석결과 요약 86
(표 5-2) 애호도 유형에 따른 집단별 분석결과 요약 87
(그림 2-1) 건강에 대한 관심 21
(그림 2-2) 웰빙 트렌드를 둘러싼 역학 관계 25
(그림 2-3) 마케팅 전략선 33
(그림 3-1) 연구모형 56
(그림 4-1) 인과관계의 종합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