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2
표목차=iii,6,1
그림목차=iv,7,1
제1장 서론=1,8,1
제1절 연구의 목적=1,8,3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4,11,2
제2장 정책대상집단의 정책수용과 저항의 이론적 검토=6,13,1
제1절 정책대상집단의 의의=6,13,3
제2절 정책수용과 저항의 개념=8,15,4
제3절 정책수용과 저항의 특성과 내용=11,18,4
제4절 정책수용과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4,21,2
1. 정책특성요인=15,22,2
2. 정책집행기관요인=16,23,2
3. 정책대상집단요인=17,24,2
4. 정책환경요인=18,25,1
제5절 정책수용과정의 사례분석 틀=19,26,2
제3장 정책집행과정에서의 대상집단의 저항 사례분석=21,28,1
제1절 우리나라 철도건설사업의 이해=21,28,2
제2절 경춘선복선전철건설사업의 개요=22,29,5
제3절 경춘선복선전철건설에 따른 대상집단의 저항 과정=26,33,2
1.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정책 대립=27,34,7
2. 정책집행주체에 대한 주민의 저항=33,40,4
3. 지역주민과 지역주민간의 갈등=37,44,2
4. 경춘선복선전철 도심구간 고가화 건설 수용=38,45,3
제4절 사례분석의 결과 도출=41,48,1
1. 정책집행요인=41,48,2
2. 정책대상집단요인=42,49,2
3. 정책환경요인=43,50,3
4. 종합적인 논의=46,53,1
제4장 정책수용 가능성 확보를 위한 제언=47,54,1
제1절 정책적 대응전략=47,54,1
1. 정책의 사회적 합의 도출=47,54,2
2. 정책집행기관의 신뢰성 제고=48,55,2
3. 중앙과 지방의 동반관계 유지=49,56,2
4. 공중의 참여와 적극적인 협상=50,57,2
5. 경제적 보상의 형평성 확보=51,58,3
6. 갈등관리에 관한 법률 제정=53,60,1
7. 행정의 전문성 강화=54,61,1
제2절 향후 해결과제=55,62,1
1. 정책결정. 집행주체의 과제=55,62,2
2. 정책수용주체의 과제=56,63,2
제5장 결론=58,65,4
참고문헌=62,69,3
ABSTRACT=65,72,2
(표 3-1) 경춘선 연계노선의 중장기 계획사업의 기대효과=24,31,1
(표 3-2) 경춘선 복선전철(서울-춘천)사업효과=25,32,1
(표 3-3) 공사비 증가내역 산출(노반사업비 L=6.3km)=30,37,1
(표 3-4) 철도역 이전사례=31,38,1
(표 3-5) 소음 및 진동 저감시설 설치시 효과=31,38,1
(표 3-6) 춘천시 퇴계동 소음 측정 결과(현 운행선)=32,39,1
(표 3-7) 각국의 소음 비교표=32,39,1
(표 3-8) 철도 도심통과 개선방안 연구용역 결과=36,43,1
(표 3-9) 경춘선 도심통과 방법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40,47,1
(그림2-1) 대상집단의 정책에 대한 반응=10,17,1
(그림2-2) 분석모형=20,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