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1. 연구목적 6
2. 연구범위 및 방법 8
Ⅱ. 이론적 배경 9
1. 조선의 사회적 배경 9
1) 유교문화와 가부장제 10
2) 조선시대의 여성관 11
2. 조선시대 기생 12
1) 기생의 생성과정과 제도 13
2) 사회적 존재로서의 기생 16
3. 풍속화에 나타난 기생의 외양적 특징 22
Ⅲ. 작품제작 및 해석 0
1. 작품제작 27
1) 포트레이트 27
2) 우리나라의 포트레이트 28
3) 제작방법 30
① 모델조건 31
② 카메라 31
③ 조명 32
④ 배경 33
⑤ 표현방법 33
2. 작품해석 33
Ⅳ. 결론 37
참고문헌 38
Abstract 40
조선시대 기생에 관한 사진적 고찰 52
표1. 기생의 등급에 의한 분류 15
표2. 한국인의 평균키 31
표3. 사용기자제 목록 33
(그림1) 신윤복-주유청강 16
(그림2) 신윤복-납랑만흥 16
(그림3) 신윤복-쌍검대무 16
(그림4.5.6) 평양기생학교 조례, 기생수업을 받고 있는 소녀들, 서예하고 있는 모습-1906 19
(그림7) 신윤복-기방무사 23
(그림8) 신윤복-청루소일 23
(그림9) 신윤복-납랑만흥 23
(그림10) 신윤복-기방난투극 23
(그림11) 미인도 -송수거사,121.5×65.5cm,온양민속박물관 24
(그림12) 미인도 -신윤복,113.9×45.6cm, 간송미술관 24
(그림13) 미인도 -윤용,117×49cm,개인소장 24
(그림14) 신윤복,전모를 쓴 여인,28.2×19.1cm,국립중앙 박물관 25
(그림15) 어빙펜Iving Penn-Ballet Society 28
(그림16) 애니 라이보이츠Annie Leibowitz-Yoko Ono 28
(그림17) 새실비튼Cecil Beaton-Queen mother Elizabeth 28
작품사진목차
[사진1] 48×24" Digital Print, 2005 43
[사진2] 48×24" Digital Print, 2005 43
[사진3] 48×24" Digital Print, 2005 44
[사진4] 48×24" Digital Print, 2005 44
[사진5] 48×24" Digital Print, 2005 45
[사진6] 48×24" Digital Print, 2005 45
[사진7] 48×24" Digital Print, 2005 46
[사진8] 48×24" Digital Print, 2005 46
[사진9] 48×24" Digital Print, 2005 47
[사진10] 48×24" Digital Print, 2005 47
[사진11] 48×24" Digital Print, 2005 48
[사진12] 48×24" Digital Print, 2005 48
[사진13] 48×24" Digital Print, 2005 49
[사진14] 48×24" Digital Print, 2005 49
[사진15] 48×24" Digital Print, 2005 50
[사진16] 48×24" Digital Print, 2005 50
[사진17] 48×24" Digital Print, 2005 51
[사진18] 48×24" Digital Print, 2005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