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문제 제기 9
2. 연구 목적 9
3. 연구 방법 11
Ⅱ. 작품의 배경 13
1. 작품의 심리적인 배경 13
2. 제작 동기 15
3. 작품 형식으로서의 셀프포트레이트 18
Ⅲ. 사진의 시간성 24
1. 사진에서의 시간성 24
2. 현대사진의 시간성 연구 -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33
3. '죽음'에 대한 해결 39
Ⅳ. 작품 속에 드러난 정체성 41
1. 몸과 정체성 41
2. 기억의 인덱스로서의 사진 47
3. 새로운 정체성의 발견 48
Ⅴ. 결론 61
참고문헌 64
Abstract 66
도판목차
[도판 1] 이뽈리트 바야르-Self-Portrait 19
[도판 2] 헤르베르트 바이어-Self-Portrait,1937 21
[도판 3] 까르띠에 브레송-유럽,파리,프랑스,1932 25
[도판 4] 윌리엄 클라인-Hat with Five Roses, Paris,1956 26
[도판 5] 로버트 프랭크-Parade-Hoboken, New Jerse 26
[도판 6] 리 프리들랜드-Nina Szarkowski, New York City, New York,1976 27
[도판 7] 니콜라스 닉슨-1976 34
[도판 8] 니콜라스 닉슨-1978 34
[도판 9] 니콜라스 닉슨-1989 34
[도판 10] 니콜라스 닉슨-1999 34
[도판 11] 니콜라스 닉슨 Tom Moran and his mother, Catherine Moran, 1987 36
[도판 11] 니콜라스 닉슨 Tom Moran, February, 1988 36
[도판 13] 듀안 마이클스-우연한 만남,1970 38
[도판 14] 1-발1 54
[도판 15] 2-손2 54
[도판 16] 3-손2 54
[도판 17] 4-팔꿈치 54
[도판 18] 5-가슴 55
[도판 19] 6-배꼽 55
[도판 20] 7-어깨 55
[도판 21] 8-귀 55
[도판 22] 9-오금 56
[도판 23] 10-발2 56
[도판 24] 11-무릎1 56
[도판 25] 12-손가락 56
[도판 26] 13-무릎2 57
[도판 27] 14-발3 57
[도판 28] 15-발바닥 57
[도판 29] 16-손3 57
[도판 30] 17-손4 58
[도판 31] 18-손5 58
[도판 32] 19-손6 58
[도판 33] 20-손7 58
[도판 34] 21-팔 59
[도판 35] 22-팔꿈치2 59
[도판 36] 23-배 59
[도판 37] 24-다리 59
[도판 38] 25-발4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