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논문 개요=iv,5,2
목차=vi,7,3
그림목차=ix,10,2
표목차=xi,12,1
제1장 서론=1,13,1
1.1. 연구 배경 및 목적=1,13,1
1.2. 연구 범위 및 방법=2,14,1
제2장 도시 공원의 개념과 일반적 상황 검토=2,14,1
2.1. 도시 공원의 개념과 기능=2,14,2
2.1.1. 도시 공원의 개념=3,15,3
2.1.2. 도시 공원의 현황 및 기능=5,17,3
2.2. 도시 환경에 대한 새로운 관점=7,19,2
2.3. 도시 공원의 위상 변화=8,20,1
2.3.1. 다중적 활동 상황을 보이는 도시 공원의 사례=9,21,1
A. 창천 어린이 공원=9,21,1
B. 노고산 새마을 어린이 놀이터=10,22,1
C. 홍익 어린이 공원=10,22,1
제3장 도시 공원 디자인의 이론적 배경 고찰=11,23,1
3.1. 인간 행태와 장이론=11,23,1
3.1.1. 레빈의 장(field)이론=11,23,3
3.1.2. 바커의 행태적 장이론=13,25,2
3.1.3. 장과 인간의 사회적 상호작용=14,26,2
A. 개인공간(Personal space)=15,27,3
B. 영역성(Territoriality)=17,29,2
C. 밀집화(Crowding)=19,31,2
D. 프라이버시(Privacy)=20,32,2
3.2. 인간행태와 물리적 장치=22,34,1
3.2.1. 깁슨의 행태지원성(Affordance)=22,34,2
3.2.2. 인간행태와 지원물의 사례=23,35,2
A. 이동 행위=24,36,2
B. 멈추는 행위=25,37,1
C. 앉는 행위=25,37,3
3.3. 현대 사회와 불확정성 개념=27,39,1
3.3.1. 다중심, 다층적인 현대사회의 특징=27,39,2
3.3.2. ‘불확정성’의 용어 의미=29,41,1
3.3.3. 현대건축에서의 불확정성 개념=29,41,3
3.3.4. 복합적 기능의 건축=31,43,2
제4장 대상지와 이용자 패턴 분석=33,45,1
4.1. 홍대 지역의 일반적 현황=33,45,1
4.1.1. 홍대지역의 장소 정체성의 형성과 변화=33,45,2
4.1.2. 홍대지역 공간분석=35,47,2
4.1.3. 홍대지역의 특성화된 이벤트=36,48,1
A. 클럽 데이(Club Day)=36,48,1
B. 홍대 거리미술전=37,49,1
C. 한국 실험에술제=37,49,2
D. 프린지 페스티벌=38,50,1
E. 프리마켓/희망시장=38,50,2
4.2. 홍대 앞 놀이터의 현황과 분석=39,51,1
4.2.1. 홍대 앞 놀이터의 물리적 현황=39,51,2
4.2.2. 홍대지역의 핵심 공간으로서의 놀이터=40,52,1
4.3. 홍대 앞 놀이터의 이용자 현황과 패턴 분석=41,53,1
4.3.1. 주중 공원 이용자의 패턴 분석=41,53,2
4.3.2. 주말 공원 이용자의 패턴 분석=43,55,2
4.3.3. 공원 이용자의 다중적 활동 상황=45,57,2
제 5장. 디자인 과정=47,59,1
5.1. 디자인 개념과 전력=47,59,1
5.1.1. 행위 지원 장치로서의 판=47,59,2
5.1.2. 판 상부에서의 행위 유발 전략=48,60,1
A. 레벨 차이로 행위 유발=48,60,2
B. 프로그램 연장=49,61,1
5.1.3. 판 내부에서의 행위 지원 전략=49,61,2
5.1.4. 판 상부와 내부의 소통 전략=50,62,1
5.2. 디자인 계획=51,63,1
5.2.1. 프로그램 구성 과정=51,63,1
A. 프로그램 요소=51,63,1
B. 프로그램 공간 배치 계획=51,63,2
5.2.2. 행위 종류와 지원 장치=52,64,2
5.2.3. 행위 지원 장치의 배치=53,65,1
A. 판 상부에서의 레벨 계획=53,65,2
B. 판 내부에서의 지원 장치 배치 계획=55,67,2
5.2.4. 상부로 돌출되는 프로그램 요소=56,68,1
5.3. 최종 계획안=57,69,1
5.3.1. 공간 계획=57,69,2
5.3.2. 프로그램 공간 세부 계획=59,71,1
A. 진입로&만남의 광장=59,71,1
B. 프리마켓 사무실=60,72,1
C. 이벤트 판&임대작업실=60,72,2
D. 음향 지원실&음악 연습실=61,73,2
E. 어린이 놀이방&어린이 도서관=62,74,2
F. 경로당=63,75,2
G. 진입로&소규모 공연장=64,76,1
제 6장. 결론=65,77,2
참고문헌=67,79,2
ABSTRACT=69,81,3
[그림2-1] 도시 공간의 위상 변화=8,20,1
[그림2-2] 창천 어린이 공원 주변 환경=9,21,1
[그림2-3] 창천 어린이 공원의 다양한 이용자들=9,21,1
[그림2-4] 노고산 새마을 어린이 놀이터의 다양한 이용자들=10,22,1
[그림3-1] 다양한 공공의 상황들에서 이방인들의 개인적 공간 패턴들=16,28,1
[그림3-2] 도서관에서 보여 지는 영역적 행동=17,29,1
[그림3-3] 과밀한 경기장=19,31,1
[그림3-4] 다중심, 다핵 구조로의 변화=28,40,1
[그림4-1] 홍대지역의 다양한 정체성=34,46,1
[그림4-2] 홍대지역의 공간분석=35,47,1
[그림4-3] 홍대 거리 미술전=37,49,1
[그림4-4] 프리마켓 모습=38,50,1
[그림4-5] 홍대 앞 놀이터의 물리적 현황도=39,51,1
[그림4-6] 홍대 앞 놀이터의 현황=40,52,1
[그림4-7] 홍대지역에서 홍대 앞 놀이터의 위상=40,52,1
[그림4-8] 주중 시간별 이용자 패턴=42,54,1
[그림4-9] 프리마켓 운영 시간 중 이용자 패턴=44,56,1
[그림4-10] 다양한 공원 이용자들=45,57,1
[그림4-11] 다양한 공원 이용자들=45,57,1
[그림4-12] 공간 점유의 기준이 되는 물적 환경=46,58,1
[그림5-1] 디자인 개념 다이어그램=47,59,1
[그림5-2] 디자인 개념 다이어그램2=48,60,1
[그림5-3] 레벨 차이 전략=48,60,1
[그림5-4] 프로그램 공간의 연장=49,61,1
[그림5-5] 벽에 부착되는 행위 지원 요소의 예=50,62,1
[그림5-6] 판 상부 프로그램과 판 내부의 연결=50,62,1
[그림5-7] 프로그램 배치 계획=52,64,1
[그림5-8] 판 상부의 레벨 계획=54,66,1
[그림5-9] 판 내부의 레벨과 벽 요소 배치 계획=55,67,1
[그림5-10] 가변적인 벽 요소=55,67,1
[그림5-11] 판 상부의 프로그램 요소=56,68,1
[그림5-12] 판 상부 평면도=57,69,1
[그림5-13] 판 내부 평면도=58,70,1
[그림5-14] 진입로 부분 이미지=59,71,1
[그림5-15] 프리마켓 사무실 프로그램 공간=60,72,1
[그림5-16] 이벤트 판 부분 이미지=61,73,1
[그림5-17] 판 상부와 내부 음향실의 가변적인 경계=62,74,1
[그림5-18] 어린이 놀이방 이미지=63,75,1
[그림5-19] 경로당 프로그램 공간=64,76,1
[그림5-20] 소규모 공연장 이미지=64,76,1
[표2-1] 도시공원의 분류=4,16,1
[표2-2] 근린공원 관련 법규 분석=5,17,1
[표2-3] 근린공원의 기능=6,18,1
[표3-1] 휴식자세와 어포드하는 물적 환경=26,38,1
[표4-1] 홍대지역의 공간 상황=36,48,1
[표4-2] 홍대지역의 클럽 이벤트=36,48,1
[표4-3] 주중 공원이용자 통계=41,53,1
[표4-4] 프리마켓 운영 중의 공원이용자 통계=43,55,1
[표4-5] 공원 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활동=46,58,1
[표5-1] 행위 종류와 지원 장치 분류=53,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