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논문 개요=iv,5,2
목차=vi,7,2
그림목차=viii,9,3
제 1장 서론=1,12,1
1.1. 연구배경 및 목적=1,12,2
1.2. 연구 범위 및 방법=2,13,3
제 2장 도시를 구축하는 ‘흐름’에 대한 고찰=4,15,3
2.1. 흐름의 구성요소=6,17,2
(1) 사람(동선과 경험의 주체자)=7,18,3
(2) 공간=9,20,3
(3) 프로그램=11,22,3
(4) 시간=13,24,2
2.2. 흐름을 통한 도시의 건축화의 가능성=14,25,1
2.2.1. 동선(path)과 접속에 의한 연속성=14,25,2
(1) 공간 간의 접속체계에 의한 도시와의 연속성 획득=15,26,5
(2) 주체자의 이동에 의한 흐름의 연속성 획득=19,30,2
2.2.2. 프로그램의 불확정성과 변화의 가능성을 지닌 경계면=20,31,3
제 3장 도시를 구축하는 ‘흐름’의 결절점으로서의 지하철역=22,33,1
3.1. 연속된 흐름으로서의 공간=22,33,2
3.2. 도시 활동의 연장 공간=23,34,2
3.3. 대상지 분석=24,35,1
3.3.1. 다층적 동선 이용 양상을 띠는 ‘사람’=24,35,3
3.3.2. 다층적 프로그램의 여지가 필요한 ‘공간’=26,37,3
3.3.3. 프로그램=28,39,1
(1) 홍대 입구 역 내 기본 프로그램=28,39,3
(2) 홍대 입구 주변 도시 프로그램=30,41,3
3.3.4. 도시의 ‘흐름’의 시간과 역내 존재하는 ‘멈춤’의 시간=32,43,3
제 4장 디자인 개념=34,45,1
4.1. 프로그램의 ‘공간’(room)화 전략=34,45,3
4.2. 프로그램의 구성 전략=37,48,3
제 5장 설계 계획안=39,50,2
5.1. 흐름의 분화 방식=40,51,2
(1) fast flow=41,52,1
(2) flow&stay=41,52,2
(3) stay=42,53,3
5.2. '흐름’에 적합한 program의 공간화 방식=44,55,1
5.2.1. 불확정적 경계면으로서의 surface를 가진 program cell 구성=44,55,2
(1) 양면적 program surface 구축=45,56,2
(2) ‘흐름’의 방향성에 따른 program well의 배치와 시간의 관계성 인식=46,57,3
5.2.2. program에 따른 surface의 변화 양상 고찰=48,59,2
(1) 경로 상에 위치한 program cell-벽=49,60,2
(2) stay하는 공간의 program cell-바닥 면=50,61,2
5.2.3. program구성 요소의 배치 전략=51,62,3
5.3. 최종모델=53,64,4
5.4. 도면=57,68,2
제 6장 결론=59,70,1
참고문헌=60,71,1
ABSTRACT=61,72,3
그림1-1. 도시를 구성하는 흐름이 변화 양상=4,15,1
그림2-1. 베르나르 츄미-점, 선, 면 이미지=9,20,1
그림2-2. Nox, soft office=9,20,1
그림2-3. MVRDV Brabnt 도서관=12,23,1
그림2-4. MVRDV, Villa VPRO, 오피스 공간의 시간에 따른 활용도를 보이는 다이어그램=13,24,1
그림3-1. 두 가지 의미로 분석되는 지하철역=23,34,1
그림3-2. 도시의 이벤트적 프로그램 삽입의 예축=23,34,1
그림3-3. 홍대 클럽 이벤트 참가자들=25,36,1
그림3-4. 홍대 지역 이용자 분석 다이어 그램=25,36,1
그림3-5.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분포하는 사람들의 동선 구조=26,37,1
그림3-6. 대상지의 쌍방향적 승강장 구조=27,38,1
그림3-7. 대합실 벽을 따라 분포한 광고면들=27,38,1
그림3-8. 홍대 입구 역 승강장 쪽 계단 부분 사진=27,38,1
그림3-9. 현재 홍대 입구 역의 상황 diagram=28,39,1
그림3-10. 승강장 내 위치한 프로그램 요소-안내 표지판, 벤치, 자판기, 쓰레기통=29,40,1
그림3-11. 승강장에 위치한 신문 가판대=29,40,1
그림3-12. 대합실에 삽입된 도시 프로그램-구두상점=29,40,1
그림3-13. 홍대 입구 주변 도시 프로그램-일상적인 프로그램 조사-사진관, 세탁소, 약국, 잡지판대, 오피스, 은행, 패스트푸드점, 편의점 등=30,41,1
그림3-14. 홍대 입구 주변 도시 프로그램-특징적인 프로그램 조사-소극장, 거리 벽화, 미술학원, 길거리 샵, 갤러리, 걷고 싶은 거리 이벤트=30,41,1
그림3-15. 도시와 접속하려는 사람들의 서로 다른 프로그램에 관한 다이어그램=31,42,1
그림3-16. 지하철에 존재하는 ‘멈춤’(pause)의 시간-지하철 도착시간의 분 단위 구조=33,44,1
그림3-17. 승강장에서 지하철을 기다리는 사람들의 행태=33,44,1
그림3-18. 지하철 도착 시간 사이에 존재하는 프로그램 삽입 가능성=34,45,1
그림4-1. 단면상에 나타나는 공간 개념도(concept diagram)=35,46,1
그림4-2. section상에 나타나는 공간 구조 계획 다이어그램=35,46,1
그림4-3. 프로그램 배치 전략=38,49,1
그림4-4. 프로그램 배치 예상 diagram=39,50,1
그림5-1. 흐름의 분화 구조도=40,51,3
그림5-2. 흐름에 따른 프로그램과 공간 배치 전략=43,54,1
그림5-3. 이중적 구조를 지닌 program surface=45,56,1
그림5-4. 흐름의 방향성9사람들의 동선의 방향성)과 program 공간과의 방향에 따른 공간의 시간성 변화=46,57,1
그림5-5. 대합실 프로그램 wall 배치 방식과 그에 따른 시간의 점유 예상도=47,58,1
그림5-6. 승강장에 존재하는 시간성과 프로그램의 배치 상황=47,58,1
그림5-7. 흐름을 구성하는 공간, 시간, 프로그램, 사람의 동선을 반영하여 구조화 되어진 대상지의 공간화 형태=48,59,1
그림5-8. 흐름의 분화에 따른 공간 형성=49,60,1
그림5-9. 경로 상에 위치한 공간들의 이용 상황=50,61,1
그림5-10. fast flow의 흐름상의 공간 상황=50,61,1
그림5-11. stay 하는 공간과 flow 하는 공간의 이미지=51,62,1
그림5-12. 중심부와 승강장 상황에 관한 이미지=51,62,1
그림5-13. 프로그램 구성 요소의 배치 전략 다이어그램=52,63,1
그림5-14. 최종 모델 사진-대합실의 재찰구와 승강장의 flow&stay=53,64,1
그림5-15. 최종 모델 사진-전체적인 구성을 보여주는 모델사진=54,65,1
그림5-16. 최종 모델 사진-최종 모델 사진-대합실과 승강장의 stay 공간의 구성=54,65,1
그림5-17. 최종 모델 사진-대합실과 승강장을 묶어주는 벽 요소의 형태와 승강장 구간=54,65,1
그림5-18. 최종 모델 사진=54,65,1
그림5-19. 최종 모델 사진-대합실의 중심 공간과 하부 승강장 형태=55,66,1
그림5-20. 최종 모델 사진-승강장 플랫폼 레벨에서의 상황과 프로그램 공간의 삽입 공간=55,66,1
그림5-21. 최종 모델 사진-승강장 레벨에서 본 프로그램 벽의 상황=55,66,1
그림5-22. 최종 3D-개찰구 쪽과 흐름이 분화되는 부분-fast flow 와 flow&stay 의 흐름 분화 상태=56,67,1
그림5-23. 최종 3D-승강장 쪽에서 바라본 flow&stay 쪽 상황=56,67,1
그림5-24. 도면-평면(대합실, 승강장), 단면(1,2)=57,68,1
그림5-25. 전체 배치 이미지=58,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