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2
그림목차=iii,7,1
표목차=iv,8,1
논문개요=v,9,2
I. 서론=1,11,1
1.1 연구 배경 및 목적=1,11,3
1.2 연구 내용=3,13,2
II. 관련 기술 및 연구 동향=5,15,1
2.1 상황인지 컴퓨팅=5,15,1
2.1.1 상황인지 분류=5,15,2
2.1.2 위치 기반 시스템 (Location Based Service:LBS)=6,16,2
2.1.2.1 적외선을 이용한 사람의 위치인식시스템-Active Badge[8]=7,17,2
2.1.2.2 초음파를 이용한 위치인식시스템-Active Bat, cricket[1,5]=8,18,2
2.1.2.3 비디오 기반 위치인식시스템 [18]=9,19,1
2.2 사용자 이동성=9,19,1
2.2.1 사용자 이동성을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9,19,1
2.2.1.1 MCCB의 유비쿼터스 비디오=9,19,2
2.2.1.2 Seamless User-Level Handoff in Ubiquitous=10,20,1
2.2.1.3 MOBILE ID PROTOCOL=10,20,2
2.2.2 그 외 사용자 이동성=11,21,1
2.2.2.1 MPA=11,21,2
2.2.2.2 ICEBERG=12,22,1
III. U-Stream 설계=13,23,3
3.1 스트림 뷰(Stream View)=15,25,1
3.1.1 스트림 클립 뷰와 스트림 뷰(Stream clip view&Strean view)=15,25,2
3.1.2 스트림 뷰 자료 구조 및 생성 방법=17,27,2
3.2 스트리밍 서비스(Streaming Service)=19,29,1
3.2.1 지속적인 스트리밍 서비스(Seamless Streaming Service)=19,29,2
3.2.2 데이터 동기화(Data Synchronization)=21,31,2
3.3 혼합형 컨텍스트(hybrid context)=23,33,4
IV. U-Stream 시스템 구현=27,37,1
4.1 시스템 구현 환경=27,37,2
4.2 테이블 스키마=28,38,3
4.3 스트림 뷰 관리자=30,40,2
4.4 연속적인 스트리밍 서비스 관리자=31,41,4
4.5 혼합형 컨텍스트 관리자=35,45,2
V. 실험 결과=37,47,5
VI. 결론 및 향후 과제=42,52,1
참고문헌=43,53,2
ABSTRACT=45,55,2
부록=47,57,3
[그림3.1] U-Stream 시스템=13,23,1
[그림3.2] 스트림 클립 뷰와 스트림 뷰=17,27,1
[그림3.3] 사용자 이동에 따른 세션 유지 과정=20,30,1
[그림3.4] 동영상 컨텐츠 인텍스=22,32,1
[그림3.5] 사용자 세션 정보에 텍스트ㆍ그림 데이터의 동기화 알고리즘=22,32,1
[그림3.6] 사용자 컨텍스트가 필요한 사례=23,33,1
[그림4.1] U-Stream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다이어그램=29,39,1
[그림4.2] 메타데이터를 이용한 스트림 뷰 생성 예=33,43,1
[그림4.3] Windows Media 파일 편집기=34,44,1
[그림4.4] Windows Media 파일 편집기를 이용한 html url 설정=34,44,1
[그림4.5] 사용자 정의 컨텍스트 설정 화면=36,46,1
[그림5.1] 연속적인 스트리밍 서비스=37,47,1
[그림5.2] 스트리밍 서비스=38,48,1
[그림5.3] 마크인, 마크 아웃방식의 스트림 뷰 생성 예제 화면=39,49,1
[그림5.4] 스트림 클립 뷰 검색을 통한 스트림 뷰 생성 예제 화면=40,50,1
[그림5.5] 검색된 스트림 클립들로 생성한 스트림 뷰 재생 화면=40,50,1
[그림5.6] 스트리밍 서비스 재 접속시 동영상 데이터와 콘텐츠 데이터가 동기화된 화면=41,51,1
[표2.1] 홈 네트워크 환경에서 상황 분류=6,16,1
[표3.1] 스트림 뷰 생성 메타 데이터 형식=18,28,1
[표3.2] 사용자 정의 컨텍스트 분류=26,36,1
[표4.1] 접속 단말기에 따른 스트리밍 서비스 품질=36,4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