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6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1
가. 연구의 대상 12
나. 실험 기간 및 지도 시간 12
다. 연구 방법 13
4. 선행 연구 13
Ⅱ. 이론적 배경 18
1. 제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 18
가. 성격 18
나. 교수ㆍ학습 방법 21
2. 조기영어 학습의 효과 21
가. 언어학적 관점 22
나. 신경 생리학적 관점 23
3. 언어 습득과 자연 교수법 27
가. 언어습득(acquisition)과 학습(learning) 27
나. 자연 교수법과 언어 습득 29
4. 영어동화를 통한 총체적 언어접근법 32
5. 이솝우화를 활용한 영어교육 34
가. 선정 기준 35
나. 활용 방법 37
Ⅲ. 이솝우화를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40
1. 이솝우화를 활용한 교수학습 모형 연구 40
2. 교수-학습과정 단계별 활동 내용 41
(1) 그림보고 내용꾸미기 41
(2) 동화듣기 42
(3) 단어알기 42
(4) 이야기 따라 하기 43
(5) 따라 읽기 43
(6) 중요 표현 알기 43
(7) 묻고 대답하기 44
(8) 역할극하기 44
3. 교수-학습 주별 지도계획 45
4. 이솝우화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 내용 45
가. 수업에 필요한 원문 예 (Profiting by Experience ) 46
나. 교수-학습 지도안 47
Ⅳ. 결과 분석 52
1. 실험 전 결과 및 해석 52
2. 실험 후 결과 및 해석 56
Ⅴ.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5
ABSTRACT 67
부록 70
표 1 이야기 활용 초등 영어 지도에 관한 선행 연구 17
표 2 제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 내용 20
표 3 소리 내어 읽기와 스토리텔링의 비교 38
표 4 이솝우화 (Profiting by Experience) 46
표 5 1차시-내용꾸미기와 이해하기 47
표 6 2차시-단어알기와 따라 읽기 48
표 7 3차시-설명하기와 대답하기 49
표 8 4차시-묻고 대답하기 50
표 9 4 -5차시-구연동화와 역할극 51
표 10 이솝우화 (Profiting by Experience) 70
표 11 이솝우화 (The Punishment of Selfishness) 71
표 12 이솝우화 (Metamorphosis) 72
표 13 이솝우화 (Fools Die for Want of Wisdom) 73
표 14 이솝우화 (Men and Lions) 74
표 15 이솝우화 (As Good As His Word) 75
표 16 이솝우화 (Nothing to Lose) 76
표 17 설문지 1 77
표 18 설문지 2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