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11
1.2. 연구의 목적과 범위 13
1.3. 연구의 방법과 체계 14
제2장 손목 시계형 PC의 개요 15
2.1. 포스트 PC 관점의 접근 16
2.1.1. 포스트 PC의 정의 16
2.1.2. 상호 결합된 개념으로본 포스트 PC의 개념 17
2.1.3. PC와 포스트 PC의 차이점 18
2.1.4. 포스트 주요 요소와 제품군 19
2.2. 웨어러블 컴퓨터 관점의 접근 20
2.2.1. 웨어러블 컴퓨터의 정의와 개념 20
2.2.2. 웨어러블 컴퓨터의 특성 22
2.2.3. 웨어러블 컴퓨터의 구성 요소 23
2.3. 손목 시계 관점의 접근 24
2.3.1. 손목 시계의 개념 24
2.3.2. 손목 시계의 구조 분석 26
2.4. 첨단 손목 시계 사례 조사와 유형 분류 27
2.4.1. 커뮤니케이션 지원형 27
2.4.2. 모바일 컴퓨팅 지원형 28
2.4.3. 개인 정보 관리 지원형 28
2.4.4. 엔터테인먼트 지원형 29
2.4.5. 위치 정보 지원형 29
2.4.6. 헬스 케어 및 휘트니스 지원형 30
2.5. 선행 개발된 손목 시계형 PC의 규격 분석 31
2.5.1. 워치패드(Watch) 1.5의 구조 31
2.5.2. 워치패드(Watch) 1.5의 규격 32
제3장 목표 사용자 선정과 퍼소나 작성 33
3.1. 목표 사용자 집단의 선정 34
3.2. 목표 사용자의 퍼소나 작성 36
제4장 휘트니스 지원 서비스의 분석 38
4.1. 휘트니스의 정의 39
4.2. 선행 휘트니스 지원 서비스의 분석 40
제5장 전문가 인터뷰와 사용자 설문을 통한 니즈의 도출 43
5.1. 조사 자료와 퍼소나 기반의 시나리오 초안 작성 44
5.2. 전문가 인터뷰와 브레인 스토밍을 통한 피드백 47
5.2.1. 휘트니스 전문가 인터뷰 47
5.2.2. 전문가 인터뷰와 브레인 스토밍을 통한 피드백 53
5.3. 사용자 설문을 통한 추가 니즈의 도출과 전체 니즈 그룹핑 55
5.3.1. 휘트니스 센터 이용자 설문 55
5.3.2. 개인별 설문의 내용 요약 57
5.3.3. 전문가 인터뷰와 사용자 설문을 통해 도출된 전체 니즈의 그룹핑 60
5.4. 서비스 개념도 작성과 서비스 시나리오 수정 보완 62
5.4.1. 휘트니스 지원 서비스의 개념도 작성 62
5.4.2. 서비스 시나리오의 수정 보완 63
제6장 사례연구 : 응용 프로그램의 UI 설계와 GUI 디자인 65
6.1. UI 설계의 컨셉과 전체 기능 구조도 작성 66
6.1.1. UI 설계의 컨셉 설정 66
6.1.2. 전체 기능 구조도 작성 67
6.2. GUI 디자인 컨셉과 디자인의 전개 70
6.2.1. GUI 디자인의 컨셉 70
6.2.2. GUI 디자인의 전개 과정 71
6.3. GUI 위짓(Widget) 디자인 71
6.4. 사용 환경 취재와 GUI 디자인의 적용성 검토 72
6.5. 전체 GUI 디자인 74
6.5.1. 대기 화면의 시간에 따른 3가지 모드 74
6.5.2. 다섯 가지 탑메뉴 75
6.5.3. 디자인된 메인 메뉴 76
제7장 결론 77
7.1. 연구의 결론 78
7.2. 향후 과제 79
참고문헌 80
Abstract 83
Keywords 85
[표 2-1] 포스트 PC 주요 요소의 부문별 분류 19
[표 2-2] 포스트 PC의 주요 제품군 19
[표 2-3] 웨어러블 컴퓨터의 특성 22
[표 2-4] 커뮤니케이션 지원형의 사례 27
[표 2-5] 모바일 컴퓨팅 지원형의 사례 28
[표 2-6] 개인 정보 관리 지원형의 사례 28
[표 2-7] 엔터테인먼트 지원형의 사례 29
[표 2-8] 위치 정보 지원형의 사례 29
[표 2-9] 헬쓰 케어 및 휘트니스 지원형의 사례 30
[표 2-10] 와치 패드 1.5의 규격 32
[표 3-1] 자료 출처 정보 34
[표 3-2] 2003년 보건/건강에 관한 인식 조사 35
[표 3-3] 보건/건강에 관한 인식 조사 중 건강 관리 방법 발췌 35
[표 5-1] 전체 니즈 그룹핑 61
[그림 1-1] 제품 개발 과정의 변화 11
[그림 1-2] UI 설계와 GUI 디자인을 위한 연구 흐름도 14
[그림 2-1] 손목 시계형 PC 개념도-포스트 PC 관점 16
[그림 2-2] 포스트 PC 개념도 17
[그림 2-3] PC와 포스트 PC의 특성 비교 18
[그림 2-4] 손목 시계형 PC 개념도-웨어러블 컴퓨터 관점 20
[그림 2-5] 스티브 만(Steve Mann)의 웨어러블 컴퓨터 모델 21
[그림 2-6] 웨어러블 컴퓨터의 구성 요소 23
[그림 2-7] 손목 시계형 PC 개념도-웨어러블 컴퓨터 관점 24
[그림 2-8] 시계의 구성 요소 26
[그림 2-9] 와치 패드 1.5의 구조 분석 31
[그림 4-1] O2run 서비스 구조도 42
[그림 4-2] O2run 사이트 구조도 42
[그림 5-1] 인터뷰 장면 47
[그림 5-2] 서비스 개념도 62
[그림 6-1] UI 설계의 컨셉 66
[그림 6-2] 응용 프로그램의 전체 기능 구조도 67
[그림 6-3] GUI 디자인 컨셉 70
[그림 6-4] GUI 위짓 디자인-대기 화면 71
[그림 6-5] GUI 위짓 디자인-메뉴 71
[그림 6-6] GUI 위짓 디자인-서브 메뉴 72
[그림 6-7] 제작한 실사이즈 페이퍼 목업 72
[그림 6-8] 실제 운동중 조작성 검토 73
[그림 6-9] 휘트니스 센터 전체 운동 과정 73
[그림 6-10] 대기 화면-새벽 모드 74
[그림 6-11] 대기 화면-낮 모드 74
[그림 6-12] 대기 화면-밤 모드 74
[그림 6-13] 다섯가지 탑 메뉴 75
[그림 6-14] 탑메뉴별 하위 메뉴 디자인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