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11
1.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2
1.3 연구의 방법 13
제2장 GUI(Graphic User Interface)의 이해 14
2.1 UI의 개념 15
2.2 GUI의 개념 17
2.3 GUI디자인의 필요성 18
2.4 GUI의 디자인의 기준 21
2.5 GUI 디자인의 원칙 24
제3장 GUI의 발전과정 28
3.1 GUI의 탄생이전 29
3.2 GUI의 발전과정 32
3.2.1 제록스 이전 32
3.2.2 제록스 스타 (The Xerox PARC`S STAR) 33
3.2.3 애플 매킨토시 (The Apple Macintosh) 33
3.2.4 넥스트 (The NeXTStep) 34
3.2.5 마이크로 소프트 윈도 95 (Microsoft Window 95) 34
제4장 3D GUI의 정의와 이해 36
4.1 모션(motion) 38
4.2 이미지(Image) 39
4.3 사운드 40
4.4 텍스트(Text) 40
4.5 카메라(Camera) 41
4.6 조명 (Light) 42
제5장 3D GUI 사례분석 44
5.1 Playtstaion2 - Sony 45
5.2 Xbox - Microsoft 49
5.3 GameCube - Nintendo 54
제6장 3D GUI의 구성요소 분석 58
6.1 배경 (BackGround) 59
6.2 메뉴 (Menu) 60
6.3 포인터 (Pointer) 63
6.4 인터랙션과 피드백 (Interaction and Feedback) 65
제7장 결론 70
참고문헌 71
abstract 74
Keywords 75
그림 1 Star -The Xerox PARC 33
그림 2 Apple Machintosh 33
그림 3 The NeXTStep 34
그림 4 Microsoft Window 95 35
그림 5 이동 -카메라 '남코, 그란투리스모4' 38
그림 6 회전 - 3D 이미지 '남코 - 괴혼' 39
그림 7 확대/축소 '닌텐도, 마리오파티5' 39
그림 8 투명도 변화 '폴포니, 그란투리즈모 4' 39
그림 9 2D 비트맵이미지, 2D 벡터이미지, 3D 오브젝트 40
그림 10 비트맵폰트와 벡터폰트의 비교 41
그림 11 FOV값에 따른 정육면체의 표현의 변화 42
그림 12 Playstaion2의 주요 네비게이션 방법 45
그림 13 Playstaition2의 GUI 구조 및 네비게이션, 대기상태 46
그림 14 Main화면 분석 '플레이스테이션2' 47
그림 15 미디어 선택화면 '플레이스테이션2' 47
그림 16 메모리 선택화면 '플레이스테이션2' 48
그림 17 메모리 조작화면 '플레이스테이션2' 48
그림 18 Xbos의 주요네비게이션 49
그림 19 Xbox의 GUI 구조 및 네비게이션, 대기상태 50
그림 20 main화면 'Xbox' 51
그림 21 메모리 선택 화면 'Xbox' 51
그림 22 메모리 상세정보화면 'Xbox' 52
그림 23 메모리 조작 화면 'Xbox' 52
그림 24 다이얼로그 박스 'Xbox' 53
그림 25 게임큐브의 네비게이션 54
그림 26 게임큐브의 GUI 구조 및 네비게이션, 대기상태 55
그림 27 메인화면 'Gamecube' 56
그림 28 시계화면 'Gamecube' 56
그림 29 시간 설정 화면 'Gamecube' 57
그림 30 2D배경 59
그림 31 동영상 배경 59
그림 32 3D 오브젝트 배경 59
그림 33 텍스트 60
그림 34 3D 오브젝트와 텍스트 60
그림 35 3D 아이콘과 텍스트 60
그림 36 3D 오브젝트 메뉴 60
그림 37 스테이지 메뉴 61
그림 38 3D 풀다운메뉴 61
그림 39 3D 오브젝트 회전 61
그림 40 대표아이콘 표시 61
그림 41 카메라의 회전 61
그림 42 카메라의 이동 62
그림 43 오브젝트의 동작 62
그림 44 광원효과 63
그림 45 2D이미지 63
그림 46 3D 이미지 63
그림 47 3D 캐릭터 64
그림 48 사용자의 조작상황에 따른 system상태의 분류 65
그림 49 배경 오브젝트의 모션이 발생하는 경우 66
그림 50 메뉴 오브젝트의 모션이 발생하는 경우 66
그림 51 동영상을 플레이 하는 경우 66
그림 52 3D 풀다운메뉴 67
그림 53 3D 오브젝트 회전 67
그림 54 대표아이콘 표시 67
그림 55 카메라의 회전 67
그림 56 카메라의 이동 68
그림 57 오브젝트의 동작 68
그림 58 카메라가 진입하는 경우 69
그림 59 오브젝트가 회전하는 경우 69
그림 60 하위 메뉴가 돌출되는 경우 69
그림 61 페이드인/아웃을 사용하는 경우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