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0,5,2
도표목차=0,7,1
표목차=0,8,1
제1장 서론=1,9,1
제1절 연구의 목적=1,9,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3,11,1
제2장 군 조직의 특성과 신세대 병사의 이론적 고찰=4,12,1
제1절 지휘통솔의 의의=4,12,1
1. 지휘통솔의 정의=4,12,2
2. 지휘통솔의 유형=5,13,2
3. 지휘통솔의 접근방법=7,15,6
제2절 군 조직의 특성=13,21,1
1. 군 조직의 특성=13,21,4
2. 군인 구조상의 특성=16,24,1
제3절 신세대 병사의 특징=17,25,1
1. 신새대의 개념과 성장 배경=17,25,2
2. 신세대 의식성향의 특성=18,26,4
3. 신세대 병사의 군 조직에 대한 영향=21,29,3
제3장 초급간부의 신세대 병사 지휘통솔 실태와 문제점=24,32,1
제1절 신세대 병사와 지휘통솔자의 군의식 성향에 대한 실태=24,32,1
1. 조사방법과 자료기초분석=24,32,2
2. 간부(초급간부) 및 신세대 병사들의 실태 분석=26,34,11
제2절 초급간부의 신세대 병사의 지휘통솔 문제점=37,45,1
1. 실태 분석 결과 평가=37,45,2
2. 지휘통솔 문제점=38,46,2
제4장 신세대 병사에 대한 효율적 지휘통솔 방안=40,48,1
제1절 바람직한 간부상 정립=40,48,1
1. 자질 및 윤리관=40,48,3
2. 복무자세=42,50,3
제2절 지휘통솔 기법 개선=45,53,1
1. 의사소통=45,53,1
2. 동기유발=45,53,2
제5장 결론=47,55,2
참고문헌=49,57,1
[ABSTRACT]=50,58,1
(도2-1) 지휘통솔 유형 분류=5,13,1
(도2-2) 리더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요인=10,18,1
(도3-1) 응답자 계급별 분포=25,33,1
(도3-2) 나는 한국인이라는 사실이 자랑스럽다=26,34,1
(도3-3) 자유민주주의가 우월하다=26,34,1
(도3-4) 나는 군에 입대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한다=27,35,1
(도3-5) 전장에서 최선봉에서 싸우겠다=27,35,1
(도3-6) 전장에서의 죽음=27,35,1
(도3-7) 위험한 일에 솔선수범=27,35,2
(도3-8) 군은 국민의 군대이다=28,36,1
(도3-9) 성장 환경=29,37,1
(도3-10) 좋아하는 스포츠=29,37,1
(도3-11) 컴퓨터 조작 능력=29,37,1
(도3-12) 향음성 약물 복용=30,38,1
(도3-13) 에로 영화 관람=30,38,1
(도3-14) 상급자 지시에 순응=31,39,1
(도3-15) 현 직책의 적성=31,39,1
(도3-16) 부대의 사기=32,40,1
(도3-17) 부대에서의 두려움=32,40,1
(도3-18) 포상시 선호도=33,41,1
(도3-19) 바라는 지휘관 유형=33,41,1
(도3-20) 우리 부대 지휘관은?=34,42,1
(도3-21) 지휘관 또는 상관과의 의견 충돌시=34,42,1
(도3-22) 지휘관이 근무 태만시=35,43,1
(도3-23) 신상문제 상담자=35,43,1
(도3-24) 지휘통솔시 문제점=35,43,1
(도3-25) 리더쉽을 위한 우선 실시시항=36,44,1
(표2-1) 신세대 성장 배경의 주요 특징=18,26,1
(표2-2) 신세대의 긍정적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21,29,1
(표2-3) 신세대 청소년들이 군에 미치는 요소=23,31,1
(표3-1) 연령, 학력, 종교별 분포=24,32,1
(표3-2) 학력과 계급과의 관계=25,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