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초록=i,5,2
목차=iii,7,3
그림목차=vi,10,1
표목차=vi,10,1
제1장 서론=1,11,1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1,11,3
제2절 연구 방법=3,13,1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3,13,2
제2장 이론적 배경=5,15,1
제1절 경제 교육의 개념 및 목표=5,15,1
1. 경제 교육의 개념=5,15,3
2. 경제 교육의 목표=8,18,2
제2절 경제 교육의 필요성=9,19,1
1. 국내 청소년 신용불량자 현황=9,19,3
2. 경제 교육의 필요성=11,21,4
제3절 경제 교육의 변천 과정=14,24,2
1. 교수 요목기(1946~1954) 및 제1차 교육과정기(1974~1981)=14,24,2
2.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4) 및 제3차 교육과정기(1974~1981)=15,25,2
3.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8) 및 제5차 교육과정기(1988~1992)=16,26,1
4. 제6차 교육과정기(1992~2000) 및 제7차 교육과정기(2000~현재)=17,27,1
제4절 외국의 경제교육=18,28,1
1. 미국=18,28,5
2. 영국=22,32,5
3. 일본=26,36,4
제3장 청소년 경제교육 현황=30,40,1
제1절 경제교육의 기본 방향=30,40,5
제2절 경제교육의 주요 특징=34,44,2
제3절 경제교육의 내용 분석=35,45,1
1. 경제 교육내용 분석=36,46,3
2. 경제 교육내용 체계 분석=38,48,3
1) 경제 현상에 대한 이해와 경제 문제 해결=40,50,4
2) 시장과 경제 활동=43,53,3
3) 경제 주체의 합리적 선택=45,55,4
4) 국민 경제의 활동과 경제 변동=49,59,3
5) 세계 시장과 한국 경제의 미래 전망=51,61,3
3. 외국 경제교육과의 비교=54,64,1
제4장 문제점 및 개선 방안=55,65,1
제1절 문제점=55,65,2
제2절 개선 방안=56,66,1
1. 이론 중심에서 실생활 중심으로=56,66,3
2. 경제 교육의 비중 강화=59,69,2
3. 소비ㆍ금융 교육의 강화=60,70,2
4. 교사 양성 및 연수 강화=61,71,4
5.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64,74,1
6. 다양한 학습 보조 자료의 개발 및 활용=65,75,1
7. 단원별 교육 내용의 보완=65,75,4
8. 금융교육 정착을 위한 민간연계 금융교육 실시=68,78,2
제5장 요약 및 결론=70,80,3
참고문헌=73,83,3
Abstract=76,86,2
[그림1] 경제교육의 기본 요소=34,44,1
[그림2] 청소년 금융교육 정착을 위한 민관연계 금융교육 추진체계=69,79,1
(표2-1) 경제 교육의 목표체계=9,19,1
(표2-2) 신용불량자의 연령별 성별 증감 현황=10,20,1
(표2-3) 신용카드 관련 개인신용불량자 현황=11,21,1
(표2-4) 미국의 경제교육=19,29,1
(표2-5) 미국 점프스타트의 소비자ㆍ금융 교육의 학습기준=21,31,1
(표2-6) 점프스타트의 소비자ㆍ금융 교육의 학습 기준=24,34,1
(표2-7) 영국학생의 금융교육커리 큘럼=25,35,1
(표2-8) 일본의 경제교육 구성 및 내용=28,38,1
(표2-9) 일본의 고등학교 금응ㆍ경제 교육 학습기준(초안)=29,39,1
(표3-1) 제7차 경제과목의 내용체계표=39,49,1
(표4-1) 학교에서 경험한 교육 내용=58,6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