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초록=i,5,3
Abstract=iv,8,2
목차=vi,10,3
표목차=ix,13,1
그림목차=ix,13,1
제1장 서론=1,14,1
제1절 연구배경과 연구목적=1,14,3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3,16,2
제2장 아동에 대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에 관한 이론적 배경=5,18,1
제1절 독서지도의 개념=5,18,1
1. 독서지도의 개념=5,18,6
2. 독서지도의 필요성=11,24,4
제2절 독서지도 내용상의 프로그램 활동영역 및 유형=15,28,1
1. 독서지도 프로그램 활동영역의 선행연구=15,28,2
2. 독서지도 내용상의 프로그램 유형=17,30,2
제3장 아동의 정서지능에 관한 이론적 배경=19,32,1
제1절 정서지능의 개념=19,32,3
제2절 정서지능의 발달=22,35,2
제3절 정서지능의 유형=23,36,1
1. 정서인식 능력=23,36,2
2. 정서표현 능력=24,37,1
3. 감정이입 능력=24,37,2
4. 정서조절 능력=25,38,1
5. 정서활용 능력=25,38,2
제4장 연구 설계 및 가설 설정=27,40,1
제1절 연구 설계=27,40,1
1. 종속변수:아동의 정서지능 유형=27,40,2
2. 독립변수:독서지도 내용상의 프로그램 유형=28,41,2
제2절 가설설정=30,43,1
1. 자기소개와 정서인식 능력의 관계=30,43,1
2. 감정의 이해와 감정이입 능력의 관계=30,43,1
3. 상대방의 배려와 정서표현 능력의 관계=30,43,1
4. 공감대형성과 정서조절 능력의 관계=30,43,1
5. 창의적 표현과 정서활용 능력의 관계=30,43,1
제3절 연구 분석의 틀=31,44,2
제5장 가설에 대한 경험적 검증=33,46,1
제1절 기초자료의 분석=33,46,1
제2절 가설에 대한 통계적 검증=34,47,1
1. 자기소개와 정서인식 능력관계의 설정에 대한 검증=34,47,2
2. 감정의 이해와 감정이입 능력관계의 설정에 대한 검증=35,48,2
3. 상대방의 배려와 정서표현 능력관계의 설정에 대한 검증=36,49,3
4. 공감대형성과 정서조절 능력관계의 설정에 대한 검증=38,51,2
5. 창의적 표현과 정서활용 능력관계의 설정에 대한 검증=39,52,3
제6장 결론=42,55,4
참고문헌=46,59,5
부록1:정서지능 검사지=51,64,6
부록2:독서지도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지도안내=57,70,1
유형1=57,70,2
유형2=59,72,1
유형3=60,73,2
유형4=62,75,2
유형5=64,77,1
(표4-1) 측정요소와 설문지의 구성항목=32,45,1
(표5-1) 기초 자료에 대한 빈도 분석 (N=260)=33,46,1
(표5-2) 독서지도 프로그램 유형에 대한 정서인식 능력의 분산분석 결과=34,47,1
(표5-3) 독서지도 프로그램 유형에 대한 감정이입 능력의 분산분석 결과표=35,48,1
(표5-4) 독서지도 프로그램 유형에 대한 정서표현 능력의 분산분석 결과표=37,50,1
(표5-5) 독서지도 프로그램 유형에 대한 정서조절 능력의 분산분석 결과표=38,51,1
(표5-6) 독서지도 프로그램 유형에 대한 정서활용 능력의 분산분석 결과표=40,53,1
(그림4-1) 연구 분석의 틀=31,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