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논문 개요=i,5,2
목차=iii,7,3
그림목차=vi,10,2
표목차=viii,12,1
제1장 서론=1,13,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13,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2,14,2
1.3 연구의 구성=3,15,3
1.4 선행연구 고찰=6,18,1
제2장 젠더와 주거공간, 잡지에 관한 이론적 고찰=7,19,1
2.1 페미니즘=7,19,4
2.1.1 페미니즘과 공간=10,22,3
2.1.2 페미니즘과 매스미디어=12,24,3
2.2 젠더와 주거공간의 의미 및 관계성=14,26,1
2.2.1 젠더와 주거공간의 의미=14,26,1
1) 젠더의 의미=14,26,3
2) 주거공간의 의미=16,28,2
2.2.2 젠더와 주거공간의 관계성=17,29,2
2.3 잡지의 성격별 특성과 기능=19,31,1
2.3.1 사회현실구성 매커니즘으로서의 잡지=19,31,2
2.3.2 잡지의 성격별 특성=20,32,1
1) 여성지=20,32,3
2) 생활문화지=22,34,2
3) 건축잡지=23,35,2
제3장 젠더와 잡지의 변화 및 잡지의 위상=25,37,1
3.1 젠더의 사회적 변화:한국 여성의 지위와 역할=25,37,2
3.1.1 한국 여성의 지위=27,39,1
1) 한국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27,39,2
2) 한국 여성의 고학력화:교육 불평등 개선=28,40,3
3) 한국 여성의 고용:노동시장에서의 지위=30,42,2
4) 한국 여성의 현실:세계 속 한국 여성의 지위=31,43,4
3.1.2 한국 여성의 역할:성별 고정관념과 가족적 역할=34,46,5
3.2 잡지의 변화=38,50,1
3.2.1 이미지의 시대로의 변화:읽는 잡지에서 보는 잡지=38,50,3
3.2.2 표지의변화=40,52,3
3.3 잡지의 위상분석:인식전달매체로서의 잡지의 영향력 제고=42,54,3
3.3.1 잡지의 영향력을 낮게 인식하게 만드는 요인:잡지의 내외적 요인=44,56,2
3.3.2 돌려보기식 잡지 열독형태와 여성=45,57,4
3.3.3 여성지가 일상에 침투하는 형태=48,60,7
제4장 잡지에 표출된 주거공간의 변화 특성과 잡지의 규정:젠더, 주거공간, 잡지의 연결고리를 중심으로=55,67,2
4.1 잡지매체가 반영하는 젠더와 주거공간의 변화추이=56,68,2
4.1.1 1980년대 젠더와 잡지의 변화에 따른 주거공간 특성=58,70,5
4.1.2 1990년대와 2000년대 젠더와 잡지의 변화에 따른 주거 공간 특성=62,74,4
4.2 주거공간 변화의 젠더적 함의=66,78,1
4.2.1 주거공간 변화와 젠더=66,78,5
4.2.2 가사공간 변화와 여성=70,82,3
1) 가사공간의 용어변화 측면=72,84,5
2) 가상공간의 물리적 변화 측면:현대화와 개방화의 딜레마=76,88,7
4.3 잡지의 젠더와 주거공간에 대한 규정 분석=83,95,1
4.3.1 젠더규정=83,95,1
1) 여성지의 왜곡된 여성성=83,95,2
2) 가치규범으로서의 어머니, 모성으로 규정되는 여성=84,96,3
4.3.2 주거공간의 사용자 규정=86,98,2
4.3.3 주거공간의 여성성 규정=87,99,3
4.3.4 주거공간의 계층성 규정=89,101,4
4.3.5 주거공간의 소비성과 과시성 규정=92,104,4
제5장 결론=96,108,6
참고문헌=102,114,3
Abstract=105,117,4
감사의 글=109,121,1
[그림1.] 분석 대상 잡지=3,15,1
[그림2.] 리처드 해밀턴(Richard Hamilton)=14,26,1
[그림3.] 세로쓰기와 가로쓰기의 혼용=39,51,1
[그림4.] 여성지의 표지변화:주부생활, 여성동아=41,53,1
[그림5.] 생활문화지의 표지변화:행복이 가득한집, 꾸밈=42,54,1
[그림6.] 관공서에서의 잡지 열독 형태=50,62,1
[그림7.] 대형 서점에서의 잡지 열독형태=50,62,1
[그림8.] 은행에서의 잡지 열독 형태=51,63,1
[그림9.] 헬스장에서의 잡지 열독 형태=51,63,1
[그림10.] 병원에서의 잡지 열독 형태=51,63,1
[그림11.] 일반 미용실에서의 잡지 열독 형태=52,64,1
[그림12.] 남성 전용 미용실에서의 잡지 열독 형태=53,65,1
[그림13.] 고급 미용실에서의 잡지 열독 형태=53,65,1
[그림14.] 39평형의 반주문식 아파트 (행복이 가득한 집, 198712)=58,70,1
[그림15.] 이미지에 따른 색 분류표=59,71,1
[그림16.] 부엌의 기능화를 위한 시스템 키친=61,73,1
[그림17.] 거실의 예=61,73,1
[그림18.] 아파트 개조사례=63,75,1
[그림19.] 연립주택 개조 사례=64,76,1
[그림20.] 아파트 개조 사례=64,76,1
[그림21.] 아파트 리모델링 평면=65,77,1
[그림22.] 가벽으로 시선을 차단해 공적인 공간의 사성을 강화한 예=65,77,1
[그림23.] 주부의 장소 확립사례:엄마의 책상=70,82,1
[그림24.] 조선시대 여성의 긴 작업동선=72,84,1
[그림25.] 주거 내에서 고립된 가정부방=74,86,1
[그림26.] 가정부방의 의미 변화와 전용 사례=75,87,1
[그림27.] 가정만평:가정부의 눈물=76,88,1
[그림28.] 격리된 부엌의 적극적 개방화=79,91,1
[그림29.] 잡지의 주거공간 사례에서 관찰한 부엌 개방화=80,92,1
[그림30.] 부엌의 완전개방화에서 오는 시선문제 해결 전략=82,94,1
[그림31.] 잡지에서 나타난 가족 이미지=87,99,1
[그림32.] 베란다의 정원:화초 가꾸기로 꾸민 공간=88,100,1
[그림33.] 오리엔탈 무드의 리빙룸:중산층 이상의 주거공간=94,106,1
[표1.] 분석 대상 잡지=2,14,1
[표2.] 페미니즘의 분류=9,21,1
[표3.] 경제활동참가율(연도별)=27,39,1
[표4.] 성ㆍ연령별 국민 평균 교육 연수=29,41,1
[표5.] 성별 임금, 근로시간 차이, 이직률=31,43,1
[표6.] 한국의 여성관련 지표 순위=32,44,1
[표7.] 한국과 GEM 상위국의 지표격차=33,45,1
[표8.] 한국의 잡지구독률=46,58,1
[표9.] 젠더, 잡지매체, 주거공간의 시대별 변화추이=57,69,1
[표10.] 주거공간의 실기능과 배치의 추이=67,79,1
[표11.] 부엌에 대한 인식 변화와 공간적 특성의 변화=78,90,1
[표12.] 젠더, 잡지, 주거공간의 변화와 잡지 내 인식 변화=97,109,2
[도표1.] 연구 흐름도=5,17,1
[도표2.] 성별 경제활동 참가율 추이(연도별)=28,40,1
[도표3.] 남녀의 대학 진학률 추이=29,41,1
[도표4.] 아시아 주요국의 GEM 순위 비교=32,44,1
[도표5.] 잡지의 열독형태:잡지의 열독경로별 비율=47,59,1
[도표6.] 잡지의 열독 경로별 비율의 성 연령별 분석=47,59,1
[도표7.] 잡지 열독 장소=49,61,1
[도표8.] 주거유형별 게재율=90,102,1
[도표9.] 주택 유형별 건설량 지수 변화=91,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