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謝 辭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목적 8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9
Ⅱ. 광고사진의 일반적 고찰 10
1. 광고사진의 흐름 10
2. 광고사진의 목적 14
3. 광고 매체로서의 신문 16
4. 광고사진과 색채 18
Ⅲ. 국내 과즙음료 광고사진 표현 분석 22
1. 연구대상 분석기준 22
2. 매체별 게재 현황 24
3. 표현요소에 의한 분석 26
1) 색채의 대비효과 26
2) 제품의 표현분석 29
3) 배경의 선택에 따른 분석 34
Ⅳ. 결과분석 문제점 38
Ⅴ. 결론 52
참고문헌 54
영문초록 57
설문지 60
[표 1] 과즙음료의 월 광고량 24
[표 2] 색의 대비효과 26
[표 3] 화면에서 제품면적대비 표현효과 29
[표 4] 모델을 이용한 표현 30
[표 5] 제품의 위치와 크기의 비율 32
[표 6] 제품의 크기에 의한 조명 표현 33
[표 7] 배경의 종류에 따른 분석 34
[표7-1] 단색 배경의 색사용 34
[표7-2] 다색 배경의 색사용 35
[표7-3] 자연환경 배경의 사용 35
[표7-4] 생활환경 배경의 사용 36
[표7-5] 일러스트를 이용한 배경 37
[표 8] 조사 대상자의 성별, 연령별 분포 38
[표 9] 즐겨 읽는 신문 39
[표10] 즐겨 마시는 음료 39
[표11] 건강에 대한 관심도 40
[표12] 제품 가격에의 고려 40
[표13] 과즙 함량차이에 관한 고려 41
[표14] 원산지에 따른 선택 41
[표15] 세대별 과일음료의 선호도 42
[표16] 색 대비에 의한 주목효과 42
[표17] 면적비 인지도 43
[표18] 제품위치의 인지도 44
[표19] 제품의 동적 표현에 의한 선호도 45
[표20] 모델의 행동에 의한 표현 46
[표21] 패러디(parody)한 소재에 의한 표현 46
[표22] 캐릭터와 모델에 의한 표현 47
[표23] 생활환경 표현에 의한 선호도 48
[표24] 자연환경 배경에 의한 선호도 49
[표25] 일러스트를 이용한 배경의 선호도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