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초록=i,5,2
Abstract=iii,7,2
목차=v,9,3
표목차=viii,12,2
제1장 서론=1,14,1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1,14,3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3,16,2
제2장 실버산업 마케팅 전략의 구성요인에 관한 이론적 배경=5,18,1
제1절 실버산업의 의미와 특성=5,18,1
1. 실버산업의 의미=5,18,8
2. 실버산업의 유형=13,26,6
3. 실버산업의 특징=18,31,4
제2절 실버산업 마케팅 전략=22,35,1
1. 실버산업 마케팅의 의미=22,35,3
2. 실버산업 마케팅의 전략=24,37,4
제3절 실버산업 마케팅 전략의 구성요인=28,41,1
1. 인구학적 요인=28,41,2
2. 시설 요인=29,42,3
3. 프로그램 요인=31,44,2
4. 비용(가격) 요인=32,45,2
5. 지역 요인=33,46,4
6. 광고 요인=36,49,1
제3장 인구학적 요인과 실버산업 마케팅 전략 구성요인과의 관계(가설설정)=37,50,1
1. 성별과 마케팅 전략 구성요인과의 관계=37,50,1
2. 연령과 마케팅 전략 구성요인과의 관계=37,50,2
3. 종교와 마케팅 전략 구성요인과의 관계=38,51,1
4. 소득과 마케팅 전략 구성요인과의 관계=38,51,2
5. 거주지역과 마케팅 전략 구성요인과의 관계=39,52,1
6. 가족관계와 마케팅 전략 구성요인과의 관계=39,52,2
제4장 실버산업 마케팅 전략의 구성요인에 관한 실증분석=41,54,1
제1절 기초자료의 분석=41,54,6
제2절 가설에 대한 통계적 검증=47,60,1
1. 가설 1(성별과 마케팅 전략 구성요인과의 관계)의 검증=47,60,4
2. 가설 2(연령과 마케팅 전략 구성요인과의 관계)의 검증=50,63,7
3. 가설 3(종교와 마케팅 전략 구성요인과의 관계)의 검증=57,70,3
4. 가설 4(소득과 마케팅 전략 구성요인과의 관계)의 검증=60,73,7
5. 가설 5(거주지역과 마케팅 전략 구성요인과의 관계)의 검증=67,80,5
6. 가설 6(가족관계와 마케팅 전략 구성요인과의 관계)의 검증=72,85,7
제3절 분석결과의 해석=79,92,1
1. 가설 1(성별과 마케팅 전략 구성요인과의 관계)의 결과해석=79,92,1
2. 가설 2(연령과 마케팅 전략 구성요인과의 관계)의 결과해석=79,92,2
3. 가설 3(종교와 마케팅 전략 구성요인과의 관계)의 결과해석=80,93,2
4. 가설 4(소득과 마케팅 전략 구성요인과의 관계)의 결과해석=81,94,3
5. 가설 5(거주지역과 마케팅 전략 구성요인과의 관계)의 결과해석=83,96,2
6. 가설 6(가족관계와 마케팅 전략 구성요인과의 관계)의 결과해석=84,97,2
제5장 요약 및 결론=86,99,2
참고문헌=88,101,3
부록:설문지=91,104,6
(표1-1) 질문지의 구성=4,17,1
(표2-1) 주요 국가의 인구 고령화 속도 추이=8,21,1
(표2-2) 실버산업의 분야=13,26,1
(표2-3) 실버산업의 특징=19,32,1
(표4-1) 성별 분포=41,54,1
(표4-2) 연령대 분포=41,54,1
(표4-3) 법정노인의 분포=42,55,1
(표4-4) 종교별 분포=42,55,1
(표4-5) 월소득별 분포=43,56,1
(표4-6) 거주지역별 분포=43,56,1
(표4-7) 배우자 유무 분포=44,57,1
(표4-8) 자녀와의 동거형태별 분포=44,57,1
(표4-9) 유료 실버시설(실버타운 등)에의 입주시기=45,58,1
(표4-10) 자녀수=45,58,1
(표4-11) 성별에 따른 여가시설=47,60,1
(표4-12) 성별에 따른 종교활동의 형태=48,61,1
(표4-13) 성별에 따른 공통경비 부담 (무응답=2)=49,62,1
(표4-14) 성별에 따른 교통여건=50,63,1
(표4-15) 연령에 따른 운동(건강관리)프로그램의 형태=51,64,1
(표4-16) 연령에 따른 종교활동의 형태=52,65,1
(표4-17) 연령에 따른 기타 프로그램 활동 (무응답=1, 기타=3)=52,65,1
(표4-18) 연령에 따른 진료비 부담 (무응답=1)=53,66,1
(표4-19) 연령에 따른 공통경비 부담 (무응답=2)=54,67,1
(표4-20) 연령에 따른 교통여건=54,67,1
(표4-21) 연령에 따른 시설물 여건 (기타=1)=55,68,1
(표4-22) 연령에 따른 광고매체 (무응답=1)=56,69,1
(표4-23) 연령에 따른 홍보내용 (무응답=1, 기타=1)=56,69,1
(표4-24) 종교에 따른 종교활동의 형태 (무응답=1)=58,71,1
(표4-25) 소득에 따른 의료시설형태 (무응답=2)=60,73,1
(표4-26) 소득에 따른 여가시설=61,74,1
(표4-27) 소득에 따른 거주시설형태=61,74,1
(표4-28) 소득에 따른 운동(건강관리)프로그램의 형태=62,75,1
(표4-29) 소득에 따른 여가활동(레크리에이션) 활성화 정도=62,75,1
(표4-30) 소득에 따른 종교활동의 형태=63,76,1
(표4-31) 소득에 따른 기타 프로그램 활동 (무응답=1)=63,76,1
(표4-32) 소득에 따른 입주비 부담형태 (무응답=2)=64,77,1
(표4-33) 소득에 따른 공통경비 부담 (무응답=2)=64,77,1
(표4-34) 소득에 따른 환경여건=65,78,1
(표4-35) 소득에 따른 시설물 여건 (기타=1)=65,78,1
(표4-36) 소득에 따른 광고매체 (무응답=1)=66,79,1
(표4-37) 거주지역에 따른 운동(건강관리)프로그램의 형태=68,81,1
(표4-38) 거주지역에 따른 종교활동의 형태=68,81,1
(표4-39) 거주지역에 따른 공통경비의 부담 (무응답=2)=69,82,1
(표4-40) 거주지역에 따른 광고매체 (무응답=1)=71,84,1
(표4-41) 배우자 유무에 따른 거주시설형태 (무응답=4)=72,85,1
(표4-42) 배우자 유무에 따른 여가활동(레크리에이션) 활성화 정도 (무응답=4)=73,86,1
(표4-43) 배우자 유무에 따른 종교활동의 형태 (무응답=4)=74,87,1
(표4-44) 배우자 유무에 따른 기타 프로그램 활동 (무응답=5)=74,87,1
(표4-45) 자녀와의 동거여부에 따른 종교활동 형태=75,88,1
(표4-46) 배우자 유무에 따른 교통여건 (무응답=4)=76,89,1
(표4-47) 배우자 유무에 따른 환경여건 (무응답=4)=77,90,1
(표4-48) 배우자 유무에 따른 시설물 여건 (무응답=4, 기타=1)=77,90,1
(표4-49) 자녀와의 동거여부에 따른 교통여건=77,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