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초록=i,5,2
Abstract=iii,7,2
목차=v,9,2
표목차=vii,11,1
제1장 서론=1,12,1
제1절 연구의 목적=1,12,2
제2절 연구 범위와 연구방법=3,14,2
제2장 학교부적응에 관한 이론적 배경=5,16,1
제1절 학교부적응의 개념=5,16,1
1. 학교 부적응의 개념=5,16,4
2. 청소년기의 부적응 현상=8,19,2
제2절 학교부적응학생의 유형, 특성=10,21,1
1. 부적응 학생의 특성=10,21,3
2.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유형=12,23,4
제3절 학교부적응의 가정 환경적 요인=16,27,2
1. 구조적 가정환경요인=17,28,3
2. 기능적 가정환경요인=19,30,5
제3장 가정 환경적 학교부적응 요인에 관한 사례분석=24,35,2
제1절 사례 분석=25,36,1
1. 구조적인 가정환경 요인=25,36,8
2. 기능적인 가정환경 요인=32,43,12
제2절 논의=44,55,1
1. 구조적인 가정환경 요인=44,55,4
2. 기능적인 가정환경 요인=47,58,7
제4장 학교부적응의 개선 방안=54,65,1
제1절 정부=54,65,1
1. 빈곤가정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55,66,2
2. 결손가정을 위한 정책적 지원=57,68,3
제2절 학교=59,70,1
1. 학교부적응 예방=59,70,1
2. 학교부적응 대책방안=60,71,3
제3절 지역사회=62,73,1
1. 학교사회사업=62,73,4
2. 가족 상담센터=65,76,2
제4절 가정=66,77,1
1. 가정교육을 위한 부모의 태도변화=66,77,2
2. 부모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교육=67,78,2
3. 부모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69,80,1
제5장 결론=70,81,3
참고문헌=73,84,6
(표3-1) 구조적 가정환경 요인=47,58,1
(표3-2) 기능적 가정환경 요인=51,62,1
(표4-1) 지역사회 프로그램 형성관계=64,7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