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케이블방송의 등장이후 우리의 방송환경은 급격한 변화를 맞고 있다. 또한 방송제도가 공·민영시대로 바뀌면서 전국 각 지역에는 지역민방이 설립되었으며 전기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위성방송의 출현이라는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다. 따라서 방송환경은 더 이상 온실속의 독과점 체제가 아닌 자유시장 원칙에 의한 경쟁시대를 맞고 있다.
지역방송은 1990년대 중반이후 실시되어 오고 있는 지방자치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향후 추진될 지방분권에도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임에는 틀림이 없으나 현실은 이러한 기대에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본 논문은 다채널 다매체시대의 방송환경 속에서 강원지역 지상파방송사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독립적인 경영을 성취할 수 있는 효율적 방안을 탐색하고, 재무비율분석을 통한 경영실태분석과 그에 따른 경영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Ⅰ장은 서론으로 문제의 제기와 연구목적 그리고 연구방법과 범위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Ⅱ 장에서는 지역방송사 경영에 대한 이론적 고찰로 지역방송사 경영의 개념, 외국의 지역방송 현황에 대해 살펴보았다.
Ⅲ 장에서는 강원지역 지상파방송사들의 경영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재무제표 분석을 통한 재무비율을 산출하였고, 한국은행의 '기업경영분석'에 수록된 방송업의 산업평균 비율과 비교분석하고 문제점을 고찰하였다.
Ⅳ 장에서는 강원지역방송사들의 경영성과를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제시 하였다.
Ⅴ장은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정리 하였다.
2001년 12월 강원민방 개국후의 강원지역 지상파 5개사의 경영성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강원지역 지상파 5개사의 경우 기업적으로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새롭게 시장에 진입한 강원민방의 경우, 안정적인 궤도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셋째, 강원민방의 출현이 현재까지는 강원지역 MBC4사에 별다른 영향을 주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넷째, 재무 비율분석 그 자체는 그런대로 양호하지만 자본구조상 방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규모의 시설투자가 어렵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다섯째, 강원지역 지상파 5개사의 매출구성비율이 KOBACO대행 매출에 너무 치중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은 한계점으로는 첫째, 비율분석을 위한 기간이 너무 짧았다. 이는 강원민방의 개국이 2년전이었다는 사실에 기인한 것인데, 몇 년 뒤에 이 같은 비율분석을 하여 명확한 결론이 제시되어야 하겠으며, 둘째, 지역 방송에 대한 대부분의 논문이 지역방송의 기능, 역할, 제도, 편성 등에 편중 발표되어 왔고 경영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었기에 향후 많은 연구로 체계적인 비교 분석을 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강원지역 지상파 방송경영연구가 이루어 질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