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13
1. 연구방법 13
2. 연구범위 14
제2장 지역축제의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지역문화축제의 이해 15
1. 지역문화축제의 개념 15
2. 지역문화축제의 기능과 특성 18
제2절 지역문화축제의 변화와 유형 20
1. 산업화와 축제의 변화 20
2. 지역문화축제의 유형 22
제3절 지역문화축제가 지역발전에 미치는 효과 26
1. 경제적 효과 28
2. 사회적 효과 29
3. 문화적 효과 30
4. 교육적 효과 31
5. 부정적 효과 32
제3장 '춘천인형극제'의 발전과정과 효과분석 33
제1절 '춘천인형극제'의 특성 33
제2절 춘천인형극제의 발전과정 34
1. 축제의 태동기(1989∼1994) 34
2. 축제의 발전기(1995∼2000) 38
3. 축제의 안정기(2001∼ ) 44
제3절 춘천인형극제의 조직변천 50
1. 축제의 조직구성 및 추진주체 50
2. 조직의 변화와 시기별 특징 51
3. 춘천인형극제 조직 발전성과 52
제4절 춘천인형극제와 관련한 시설 및 운영실태 53
1. 춘천인형극장 '물의 나라 꿈의 나라' 53
2. 인형극제의 산업화 기반 조성 55
제5절 춘천인형극제가 지역에 미친 효과 57
1. 지역으로 유입된 경제적 효과 59
1) 행사경비 유입 규모 59
2) 관람객 지출규모 60
2. 사회문화적 효과(지역이미지 제고) 64
3. 교육적 효과 65
4. 부정적 효과 65
제4장 춘천인형극제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67
제1절 춘천인형극제의 문제점 67
1. 관객에 대한 배려 부족 67
2. 홍보전략의 부재 68
3. 관광 마케팅 부족 70
4. 지역의 관심과 참여도 미흡 71
5. 재원조달의 문제 71
제2절 춘천인형극제 활성화 방안 73
1. 관객 감동 연출 73
2. 홍보전략의 체계화 74
3. 관람객 유치 마케팅 활동 강화 76
4. 지역의 관심도 제고 및 참여 유도 78
5. 안정적 재원의 확보 79
제5장 결론 80
참고문헌 83
Summary 87
〈표 2-1〉 축제의 분류 25
〈표 2-2〉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유형 26
〈표 3-1〉 춘천인형극제 축제 규모의 변화(태동기) 39
〈표 3-2〉 춘천인형극제 축제규모의 변화(발전기) 43
〈표 3-3〉 '춘천인형극제 2003' 종합평가의견 47
〈표 3-4〉 춘천인형극제 축제규모의 변화(안정기) 48
〈표 3-5〉 춘천인형극제 2001 예산구조 49
〈표 3-6〉 춘천인형극제 2001 홍보효과 49
〈표 3-7〉 춘천인형극장 시설 규모 54
〈표 3-8〉 춘천인형극장 운영실적(2003년도) 55
〈표 3-9〉 인형극제 산업화의 개요 55
〈표 3-10〉 이벤트 평가지표와 방법 58
〈표 3-11〉 '춘천인형극제 2003' 결산내역 60
〈표 3-12〉 축제경비 중 춘천지역 유입 금액 61
〈표 3-13〉 춘천인형극제 2001 방문형태 61
〈표 3-14〉 춘천인형극제 2001 이용교통수단 61
〈표 3-15〉 춘천인형극제 2001 외지방문객 체재기간 62
〈표 3-16〉 춘천인형극제 2001 외지방문객 숙박형태 62
〈표 3-17〉 춘천인형극제 2001 외지방문객 1인당 지출비용 63
〈표 3-18〉 춘천인형극제 2001 외지방문객 1인당 지출비용(입장료 제외) 64
〈표 3-19〉 문화예술도시로서의 이미지 향상 기여도 64
〈표 4-1〉 춘천인형극제 2001 방문객 지역별분포 69
〈표 4-2〉 춘천인형극제 2003 홍보 결과 69
〈표 4-3〉 춘천인형극제 2003 홍보계획 70
〈표 4-4〉 에딘버러국제축제 수입(2000) 72
〈표 4-5〉 인터넷 광고의 유형 75
〈표 4-6〉 4P의 축제에 있어서의 응용 77
〈그림 1〉 춘천인형극제의 태동 36
〈그림 2〉 춘천인형극제 행사구성 컨셉 46
〈그림 3〉 인형극제의 산업화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