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제2장 전자상거래의 생성과 발전 13
제1절 전자상거래의 개념 13
1. 전자상거래의 의의 13
제2절 전자상거래의 생성 배경과 기반 요소 19
1. 전자상거래의 생성 배경 19
2. 전자상거래의 기반요소 21
제3절 전자상거래의 유형과 특성 22
1. 전자상거래의 유형 22
2. 전자상거래의 특성(내용없음) 23
제4절 전자상거래의 경제적 효과 29
제3장 전자상거래의 국내·외 추진 현황 32
제1절 세계의 전자상거래 현황 32
1. 전자상거래 세계 현황 32
2. 인터넷 이용인구의 현황 33
3. 전자상거래 시장 전망 34
제2절 주요국의 전자상거래 추진 현황 36
1. 미국의 전자상거래 현황 36
2. 일본의 전자상거래 현황 37
제3절 한국의 전자상거래 현황 39
1. 전자상거래의 분야별 현황 39
2. 국내 주요 인터넷 전자상거래 현황 44
3. 전자상거래의 정책적 추진 현황 46
제4장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분석 48
제1절 전자상거래 도입 기업 측면의 문제점 48
1. 상품가격과 상품다양성의 문제점 48
2. 머천다이징 49
3. 인터페이스상의 문제점 50
4. 시장에 대한 정보 부족 51
5. 브랜드 이미지 창출 미비 51
6. 대기업 중심 투자로 인한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저조 52
제2절 소비자의 이용관점에서 본 문제점 52
제3절 사회·문화적 측면의 문제점 53
1. 전자상거래 소비자 계층 빈약 53
2. 법·제도적 장치의 미비 53
제5장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방안 55
제1절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위한 분야별 분석 55
1. 기술적 인프라 55
2. 물적 인프라 57
3. 사회적·제도적 인프라 58
제2절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기업측 방안 61
1.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61
2. 새로운 콘텐츠의 개발 62
3. 브랜드 인지도 확립 62
4. 보안 문제의 해결 63
5. 효율적인 물류시스템 구축 지원 64
6. 다양한 인터넷 마케팅 전략 65
7. DB마케팅의 활성화 66
8. 다양한 상품과 상품 컨텐츠의 제공 67
9.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축 68
제3절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부측 방안 69
1. 인증제도의 도입 69
2. 법과 제도의 정비 69
제6장 결론 72
참고문헌 75
Summary 77
〈표 1〉 전자상거래와 전통적인 상거래의 구분 15
〈표 2〉 관점에 따른 전자상거래 정의 15
〈표 3〉 기관에 따른 전자상거래의 정의 16
〈표 4〉 EDI 방식과 기존 업무처리 방식의 비교 17
〈표 5〉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24
〈표 6〉 전자상거래의 사회·문화적 문제점 54
〈표 7〉 주요 법·제도 정비과제 60
〈그림 1〉 전자상거래의 구성 요소 22
〈그림 2〉 국내 업종별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한 전자상거래 현황 24
〈그림 3〉 국내 업종별 전자상거래 실시 현황 25
〈그림 4〉 B2C 시장 규모와 전망 26
〈그림 5〉 B2B 시장 규모와 전망 27
〈그림 6〉 5천만 이용자 도달기간 34
〈그림 7〉 IDC의 전자상거래 시장 전망 35
〈그림 8〉 e-Makerter의 전자상거래 시장전망 35
〈그림 9〉 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및 전망 40
〈그림 10〉 각국의 인터넷 이용비용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