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2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2
2. 선행연구 검토 14
3. 연구범위와 방법 20
4. 용어의 정리 24
Ⅱ. 조선족 사회의 형성과 민요의 분류 및 전승현황 28
1. 조선족 사회의 형성 28
1) 조선족의 이주시기 28
(1) 초기 이주시기(1860년대부터 1910년 한일합방까지) 28
(2) 일제 강점기(1910년-1945년) 30
(3) 정착시기(광복이후부터 연변조선족자치주 성립 후까지) 33
2) 조선족의 이주경로 34
3) 연변의 인구 구성 및 변화 36
2. 조선족 민요 분류의 재검토 39
1) 한국의 민요 분류법 39
2) 북한의 민요 분류법 41
3) 중국의 민요 분류법 42
3. 조선족 민요의 전승현황 45
1) 향토민요의 전승현황 45
2) 통속민요의 전승현황 49
3) 신민요의 전승현황 50
Ⅲ. 조선족 민요의 음조식 분석 및 음악적 특성 53
1. 조선족 민요의 음조직 분석 53
1) 향토민요의 음조직 53
(1) 노동요 53
(2) 의식요 86
(3) 유희요 92
2) 통속민요 및 신민요의 음조직 115
(1) 통속민요 115
(2) 신민요 140
2. 조선족 민요의 음악적 특성 143
1) 민요의 기능별 토리 활용양상 144
(1) 메나리토리 144
(2) 경토리 148
2) 민요의 지역별 토리 분포양상 150
(1) 메나리토리 152
(2) 경토리 152
Ⅳ. 조선족 민요의 流入과 傳承ㆍ沈滯및 變容期 155
1. 조선족 민요의 流入期 155
1) 향토민요의 전래기 156
2) 통속민요ㆍ신민요의 편입기 158
2. 조선족 민요의 傳承과 沈滯期 162
1) 조선족 민요의 전승기 162
2) 조선족 민요의 침체기 166
3. 조선족 민요의 變容期 168
1) 북한과 한국 음악문화의 수용 168
(1) 북한 음악문화의 수용 168
(2) 한국 음악문화의 수용 182
2) 조선족 민요의 변용 185
Ⅴ. 결론 189
참고문헌 195
Abstract 200
[표 1] 조선족ㆍ한국ㆍ북한 민요의 용어 비교 26
[표 2] 1937-1939년 사이 3년간 이주 호수 32
[표 3] 연변조선족자치주 각 현, 시별 인구와 구성비율표 37
[표 4] 각 민족 인구구성 38
[표 5] 연변조선족자치주 각 민족 인구수 38
[표 6] 향토민요의 기능별 분류 및 악곡수 45
[표 7] 통속민요의 소재별 유형 및 악곡수 50
[표 8] 신민요 창작년도 51
[표 9] 신민요 작사, 작곡자 및 년도 52
[표 10] 노동요 악곡의 종지음 별 분류 및 악곡수 54
[표 11] [도] 종지음으로 된 악곡의 음조직 분석 54
[표 12] [레] 종지음으로 된 악곡의 음조직 분석 62
[표 13] [미] 종지음으로 된 악곡의 음조직 분석 66
[표 14] [솔] 종지음으로 된 악곡의 음조직 분석 74
[표 15] [라] 종지음으로 된 악곡의 음조직 분석 78
[표 16] 노동요 기본형 토리와 변화형 토리의 악곡수 비교 85
[표 17] 의식요의 구성음 및 종지음 분석 86
[표 18] 의식요 기본형 토리와 변화형 토리의 악곡수 비교 92
[표 19] 유희요 악곡의 종지음 별 분류 및 악곡수 93
[표 20] [도] 종지음으로 된 악곡의 음조직 분석 93
[표 21] [레] 종지음으로 된 악곡의 음조직 분석 96
[표 22] [미] 종지음으로 된 악곡의 음조직 분석 100
[표 23] [솔] 종지음으로 된 악곡의 음조직 분석 102
[표 24] [라] 종지음으로 된 악곡의 음조직 분석 105
[표 25] 유희요 기본형 토리와 변화형 토리의 악곡 수 비교 114
[표 26] 향토민요의 기본형, 변화형, 혼합형 토리별 악곡 수 비교 115
[표 27] 통속민요 악곡의 종지음 별 분류 및 악곡수 116
[표 28] [도] 종지음으로 된 악곡의 음조직 분석 116
[표 29] [레] 종지음으로 된 악곡의 음조직 분석 122
[표 30] [미] 종지음으로 된 악곡의 음조직 분석 126
[표 31] [솔] 종지음으로 된 악곡의 음조직 분석 128
[표 32] [라] 종지음으로 된 악곡의 음조직 분석 131
[표 33] 통속민요의 기본형, 변화형, 혼합형 악곡 수 비교 140
[표 34] 신민요의 작사, 작곡가 및 창작연도 140
[표 35] 아리랑류 악곡의 토리 정리표 146
[표 36] 경토리 타령류 악곡의 토리 정리표 149
[표 37] 지역별 가창자 명단 및 악곡 수 150
[표 38] 지역별 메나리토리 악곡 수 152
[표 39] 지역별 경토리 악곡 수 153
[표 40] 조선족 민요의 토리 정리표 153
[표 41] [아리랑] 가사 비교 171
[표 42] [풍년가] 가사 비교 172
[표 43] [팔경가/ 조선팔경가] 가사 비교 174
[표 44] [까투리타령] 가사 비교 175
[표 45] [도라지/ 황금산의 백도라지] 가사 비교 177
[표 46] [옹헤야] 가사 비교 179
[표 47] [이팔청춘가/ 맑은 아침의 나라] 가사 비교 180
[표 48] 금영노래방 곡목 중의 신민요 악곡수 184
[표 49] 조선족 신민요 185
[표 50] 조선족 민요의 토리 정리표 190
[악보 1] 호미소리 (번호1) 56
[악보 2] 호미타령 (번호7) 56
[악보 3] 엿장사타령 (번호9) 57
[악보 4] 잦은목도소리 (번호10) 58
[악보 5] 엿장사타령 (번호11) 58
[악보 6] 자진방아타령 (번호12) 59
[악보 7] 호미타령 (번호13) 60
[악보 8] 산집재소리 (번호15) 61
[악보 9] 산운재소리 (번호1) 62
[악보 10] 논김매는소리 (번호3) 63
[악보 11] 다대기메기는소리 (번호5) 64
[악보 12] 어부의노래 (번호7) 65
[악보 13] 밭가리소리 (번호1) 67
[악보 14] 지게소리 (번호17) 68
[악보 15] [솔#]음이 강조된 예 69
[악보 16] 단허리 (번호24) 71
[악보 17] 남포질소리 (번호25) 72
[악보 18] 둥게둥게 (번호27) 73
[악보 19] 호미소리 (번호1) 74
[악보 20] 방아타령 (번호9) 75
[악보 21] 호미소리 (번호10) 75
[악보 22] 방아타령 (번호11) 76
[악보 23] 도리깨타령 (번호12) 77
[악보 24] 호미타령 (번호15) 77
[악보 25] 옹헤야 (번호1) 80
[악보 26] 모심기소리 (번호18) 80
[악보 27] 사발가 (번호34) 81
[악보 28] 호미타령 (번호24) 82
[악보 29] 나무군소리 (번호25) 83
[악보 30] 물푸는소리 (번호26) 84
[악보 31] 베짜기노래 (번호27) 84
[악보 32] 혼례식가 (번호1) 87
[악보 33] 상여소리 (번호2) 88
[악보 34] 제전 (번호7) 1-9마디 88
[악보 35] 고사반소리 (번호9) 1-7마디 89
[악보 36] 상여소리 (번호5) 89
[악보 37] 성주엮음 (번호13) 90
[악보 38] 황천가 (번호6) 1-8마디 90
[악보 39] 맹인덕담경 (번호12) 91
[악보 40] 진도여성의노래 (번호1) 94
[악보 41] 옥토끼 (번호6) 94
[악보 42] 새야새야 (번호7) 95
[악보 43] 한탄가 (번호8) 1-15마디 95
[악보 44] 농사타령 (번호1) 97
[악보 45] 난봉가 (번호2) 97
[악보 46] 잦은난봉가 (번호6) 98
[악보 47] 애원성 (번호7) 99
[악보 48] 사설난봉가 (번호8) 1-22마디 99
[악보 49] 농부가 (번호1) 101
[악보 50] 새타령 (번호11) 71-78마디 101
[악보 51] 새타령 (번호1) 102
[악보 52] 달노래 (번호16) 103
[악보 53] 별 (번호17) 103
[악보 54] 소곰쟁이꽁꽁 (번호18) 104
[악보 55] 추석놀이 (번호9) 1-22마디 104
[악보 56] 원앙가 (번호1) 106
[악보 57] 배노래 (번호3) 106
[악보 58] 대야대야 축영대야 (번호10) 1-13마디 107
[악보 59] 농부가 (번호18) 108
[악보 60] 메나리 (번호24) 108
[악보 61] 강강수월래 (번호25) 110
[악보 62] 산타령 (번호26) 1-16마디 110
[악보 63] 긴난봉가 (번호31) 111
[악보 64] 이별가 (번호34) 112
[악보 65] 칠봉산꼭대기 (번호35) 113
[악보 66] 단지타령 (번호1) 117
[악보 67] 흥타령 (번호17) 118
[악보 68] 유산가 (번호20) 1-10마디 118
[악보 69] 아야흥타령 (번호21) 119
[악보 70] 흘라리 (번호22) 119
[악보 71] 돈타령 (번호23) 120
[악보 72] 풍년가 (번호24) 120
[악보 73] 장단타령 (번호1) 122
[악보 74] 긴배따라기 (번호4) 330-355마디 123
[악보 75] 수심가엮음 (번호5) 1-18마디 123
[악보 76] 닐리리타령 (번호6) 124
[악보 77] 자라가 (번호8) 125
[악보 78] 아리랑 (번호1) 126
[악보 79] 리라리라리요 (번호10) 127
[악보 80] 밀양아리랑 (번호11) 127
[악보 81] 도라지 (번호1) 129
[악보 82] 담바구타령 (번호25) 130
[악보 83] 아리랑 (번호28) 130
[악보 84] 라이쏘 (번호1) 133
[악보 85] 청주아리랑 (번호8) 133
[악보 86] 진도아리랑 (번호17) 134
[악보 87] 장기타령 (번호22) 134
[악보 88] 흥타령 (번호24) 135
[악보 89] 어랑타령 (번호27) 136
[악보 90] 동배꽃타령 (번호34) 136
[악보 91] 흥타령 (번호37) 138
[악보 92] 방아타령 (번호38) 138
[악보 93] 강남아리랑 (번호1) 141
[악보 94] 노들강변 (번호2) 141
[악보 95] 장이야군야 (번호3) 142
[악보 96] 팔경가 (번호4) 142
[악보 97] 보리타작 (『집성』 42쪽) 144
[악보 98] 밭가리소리 (『집성』 20쪽) 145
[악보 99] 충청도아리랑 (번호9) 147
[악보 100] 고성아리랑 (번호6) 148
[악보 101] 아리랑 (『집성』 181쪽) 170
[악보 101-1] 아리랑 (『1000곡집』 609쪽) 170
[악보 102] 풍년가 (『집성』 59쪽) 171
[악보 102-1] 풍년가 (『1000곡집』 568쪽) 172
[악보 103] 팔경가 (『집성』 237쪽) 173
[악보 103-1] 조선팔경가 (『1000곡집』 568쪽) 173
[악보 104] 까투리타령 (『집성』 431쪽) 174
[악보 104-1] 까투리타령 (『1000곡집』 618쪽) 175
[악보 105] 도라지 (『집성』 222쪽) 176
[악보 105-1] 황금산 백도라지 (『유래1』 185쪽) 177
[악보 106] 옹헤야 (『집성』 45쪽) 178
[악보 106-1] 옹헤야 (『1000곡집』 599쪽) 178
[악보 107] 이팔청춘가 (『집성』 408쪽) 179
[악보 107-1] 맑은 아침의 나라 (『1000곡집』 650쪽) 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