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11
3. 연구의 제한점 12
4. 용어의 정의 12
Ⅱ. 이론적 배경 12
1. 학교평가의 개념 13
2. 학교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14
1) 학교평가의 필요성 14
2) 학교평가의 목적 18
3. 학교평가의 유형 및 종류 19
1) 한국의 학교평가의 유형과 특성 비교 19
2) 학교평가의 종류 22
4. 학교평가의 기준과 영역 23
5. 주요국의 학교평가 동향 25
1) 미국 26
2) 영국 27
3) 일본 30
4) 프랑스 31
5) 호주 32
6) 시사점 33
6. 학교 기관평가의 실제 35
1. 평가목적 35
2. 평가방향 36
3. 평가 기구/ 평가 대상/ 평가 주기 36
4. 평가 대상기간 . 2001. 3. 1 2003. 2. 28(2년간) 36
5. 평가 내용, 영역 및 배점 36
6. 평가 방법 및 절차 36
7. 평가기구 구성 운영 37
8. 평가결과에 따른 지원 37
9. 평가결과의 활용 37
10. 평가대상 학교 구분표(80개교) 38
11. 2003년 고등학교평가위원 명단 38
12. 교육수요자 만족도 조사위원 명단 38
Ⅲ. 연구의 방법 43
1. 조사 대상 44
2. 연구의 도구 44
3. 자료의 처리 45
Ⅳ. 연구 결과 분석 및 논의 46
1. 연구 결과 분석 및 해석 47
1) 학교평가 제도에 대한 교원의 만족 수준 조사 47
2) 학교 평가과제의 타당성에 대한 교원의 인식 조사 51
3) 학교평가 과제 영역별 배점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조사 54
4) 학교 평가위원 구성의 적절성에 대한 교원의 인식 조사 59
5) 학교평가 결과 신뢰성에 대한 교원의 인식 조사 62
6) 학교평가 결과 활용에 대한 교원의 인식 조사 68
7) 학교평가 방법의 적절성에 대한 교원의 인식 조사 71
8) 학교평가 제도의 우선적 해결 과제 75
2. 종합적 논의 78
Ⅴ. 요약 및 결론 82
1. 요약 82
2. 결론 88
참고문헌 91
ABSTRACT 93
부록 96
[표 Ⅱ-1] 학교평가의 법적 실시근거 16
[표 Ⅱ-2] 한국의 학교평가 유형별 특성 비교 20
[표 Ⅱ-3] 학교평가의 종류 22
[표 Ⅱ-4] 실업계 고등학교 평가의 영역과 기준 25
[표 Ⅱ-5] 주요국 학교평가의 동향 비교ㆍ분석 33
[표 Ⅱ-6] 2003년 실업계 고등학교 학교평가 영역 및 과제, 배점표 38
[표 Ⅲ-1] 조사 대상의 변인별 구성 현황 44
[표 Ⅲ-2] 질문지의 문항 구성 45
[표 Ⅳ-1] 학교평가 제도에 대한 교원의 만족 수준 47
[표 Ⅳ-1.1] 학교평가제도에 대하여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 49
[표 Ⅳ-2] 학교 평가과제의 타당성에 대한 교원의 인식 51
[표 Ⅳ-2.1] 학교 평가과제로 보완해야 할 항목 53
[표 Ⅳ-3] 학교평가 과제 영역별 배점의 적절성에 대한 교원의 인식 56
[표 Ⅳ-3.1] 학교평가 과제 영역별 배점 비율에 대한 보완 과제 57
[표 Ⅳ-4] 학교 평가위원 구성의 적절성에 대한 교원의 인식 60
[표 Ⅳ-4.1] 학교 평가위원 구성이 적절하지 않은 이유 62
[표 Ⅳ-5] 학교평가 결과 신뢰성에 대한 교원의 인식 64
[표 Ⅳ-5.1] 학교평가 결과를 신뢰하지 못하는 이유 66
[표 Ⅳ-6] 학교평가의 평가 결과 활용에 대한 교원의 인식 68
[표 Ⅳ-6.1] 평가 결과가 제대로 활용되고 있지 못하는 이유 70
[표 Ⅳ-7] 학교평가 방법의 적절성에 대한 교원의 인식 72
[표 Ⅳ-7.1] 학교평가 방법에 대한 개선 방안 74
[표 Ⅳ-8] 학교평가 제도의 성공적 시행을 위한 우선 과제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