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제2장 GPS 시스템의 개요 15
제1절 GPS 시스템(전 세계 측위 시스템)의 기본 개념 15
1. 위성부분(Space Segment) 16
2. 지상관제(Control Segment) 16
3. 사용자 부분(User Segment) 17
제2절 GPS 동작원리 18
제3절 GPS의 정확도 20
1. 민간용 GPS 신호 20
2. 군사용 GPS 신호 21
3. 위치 계산을 위해 사용되는 측정치 22
1) 전리층오차 24
2) 대류층 오차 25
3) 위성궤도 오차 및 시계오차 25
4) 다중 경로오차 26
제4절 GPS의 활용분야 26
1. GLONASS 27
2. GALLEO 28
3. SBAS(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28
4. GBAS(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 29
5. GRAS(Ground-Based Regional Augmentation System) 30
제3장 위성 항행 시스템(CNS/ATM) 이론적 고찰 33
제1절 위성 항행 시스템(CNS/ATM) 33
제2절 위성 항행 시스템 분야별 세부내용 34
1. 항공통신(Communication)분야 34
1) 기본개념 34
2) VHF DATA 통신시스템 36
3) 항공 이동위성 통신서비스(AMSS : Aeronautical Mobile Satellite Service) 37
4) 항공종합 통신(ATN) 37
2. 항법(NAVIGATION)분야 40
1) 기본개념 40
2) 기존 항법시설 41
3) CNS/ATM 항법시스템 43
3. 감시분야(SURVEILLANCE) 48
1) 기본개념 48
2) 기존 감시시스템 48
3) 레이더(RADAR ;Radio Detection and Ranging) 49
4)/3) CNS/ATM 의 감시시스템 52
제4장 위성 항행 시스템의 추진현황 57
제1절 각국의 추진 동향 57
1. 미국의 GNSS 현황 58
2. 유럽의 GNSS 개발 현황 62
3.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GNSS 개발현황 70
4. 호주의 GNSS 현황 73
5. 러시아의 GNSS 현황 77
6. 일본의 GNSS 현황 80
7. 항공사 동향 84
제2절 국제기준 재정과 각국의 전략 84
제5장 국내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90
제1절 국내 구축 현황 90
1. D-ATIS(Digital -Automatic Terminal Information Service(Serviec): 공항정보자동방송시스템) 91
1) 개요 91
2) 기존 아날로그 ATIS 91
3) 디지털 ATIS 92
4) 국내공항의 D-ATIS 설치현황 94
2. PDC(Per-Departure Clearance: 사전출발승인 시스템) 96
1) 개요 96
2) PDC 운영시설 97
3) 국내 공항 PDC 설치 현황 99
3. 항법장치(GBAS) 구축 102
1) 개요 102
2) 추진경위 103
3) GBAS 시스템 105
4) GPS 안테나 및 수신기 107
5) VHF 데이터 링크 송신기 108
6) 비행시험과 향후 추진계획 109
제2절 향후 구축방안 111
제6장 결론 116
참고문헌 118
ABSTRACT 120
[부록] 123
(표 2.1) 항법체계별 정확도 비교 15
(표 2.2) GPS 부분별 주요기능 18
(표 2.3) SPS의 예상되는 정밀도 21
(표 2.4) GPS의 향상된 정밀도 비교 21
(표 2.5) PPS를 사용할 경우 예상정밀도 22
(표 2.6) GPS 활용분야 27
(표 3.1) 항공관제통신분야 발전단계 35
(표 3.2) 기존시설과의 비교 35
(표 3.3) 위성 항행 시스템 도입효과 40
(표 3.4) 항법의 종류 41
(표 3.5) 기존 시설과 위성항법 시설과의 비교 42
(표 3.6) WGS-84 좌표 체계 47
(표 3.7) ICAO 항공통신업무 49
(표 3.8) TCAS 종류 및 개요 55
(표 3.9) 도입효과 56
(표 4.1) ICAO의 통신분야 기술기준 진행사항 57
(표 4.2) 항공데이터통신 서비스 제공회사 현황 58
(표 4.3) LAAS 개발 단계 61
(표 4.4) GNSS의 공간 신호 성능요건 86
(표 5.1) D-ATIS STANDARD 전문 96
(표 5.2) 국적항공사의 ACARS 장착현황 98
(표 5.3) D-ATIS 및 PDC 서비스 제공내용 98
(표 5.4) PDC STANDARD 전문 내용 101
(표 5.5) 지상시스템의 기능과 하드웨어 구성 107
(표 5.6) HARRIS VDR-2135 및 PARKAIR T6X 사양 108
(그림 2.1) GPS 시스템의 구성 17
(그림 2.2) GPS 신호의 구성 20
(그림 2.3)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Architecture 29
(그림 2.4) 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 30
(그림 2.5) Type A GRAS Network 31
(그림 2.6) Type B GRAS Network 32
(그림 3.1) 항공 데이터통신망의 구성도 39
(그림 3.2) 기존항법 시설과 위성항행 시설 42
(그림 3.3) 항공기 수신장치 및 위성이착륙 표시장치 43
(그림 3.4) 김포공항 WGS 84좌표계 체계도 47
(그림 4.1) WADGPS SYSTEM 구성현황 61
(그림 4.2) 호주의 GRAS 운용 개념도 76
(그림 4.3) 일본의 MTSAT 구성도 82
(그림 4.4) 일본의 ATM 센터 운용개념도 83
(그림 5.1) D-ATIS 시스템 구성도 93
(그림 5.2) 국내 구축 망도 95
(그림 5.3) 네트워크 구성도 95
(그림 5.4) PDC 시스템 구성도 99
(그림 5.5) 비행계획 정보수신 계통 100
(그림 5.6) PDC 요청에 의한 센터의 역할 구성도 100
(그림 5.7) PDC 요청시 서버의 자동발송 메시지 101
(그림 5.8) Approach Coverage Volume 109
(그림 5.9) VHF Data Broadcast Volume 110
(그림 5.10) 비행점검 시나리오(울산공항)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