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8
2. 다큐멘터리의 사회적 쟁점 12
1) 사실과 재구성의 문제 : 객관성과 주관성 12
2) 저널리즘적 성격과 작가주의적 성격 16
3) 관점과 균형 19
3. 연구대상 : [인물현대사] 선정 배경 21
4. 기존 연구 검토 23
5. 연구문제 28
Ⅱ. 다큐멘터리의 서사적 특성과 이데올로기적 성격 30
1. 다큐멘터리의 구조와 서사적 특성 30
1) 다큐멘터리의 구조(구성형식) 30
2) 드라마와 다큐멘터리의 서사구조 33
2. 다큐멘터리의 이데올로기적 특성 36
1) 담론으로서의 다큐멘터리 36
2) 리얼리즘 담론과 다큐멘터리 39
3) 포스트모더니즘과 재현이론(theory of representation) 41
Ⅲ. 분석의 틀을 위한 이론적 배경과 분석방법 43
1. 구조주의와 기호학적 방법론 43
1) 레비스트로스(Levi-Strauss)의 신화연구와 이항대립 46
2)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의 신화분석과 의미작용 방식 47
2. 내러티브 이론과 분석방법 51
1) 계열체적 분석 : 레비스트로스의 신화연구와 이항대립 52
2) 통합체적 분석 : 프롭(Propp)과 토도로프(Todorov)의 모델 54
3) 담론 56
3. 이데올로기 분석 58
1) 이데올로기의 개념 58
2) 내러티브를 통한 이데올로기 분석 60
4. 분석절차 및 연구방법 61
1)분석절차 62
2) 분석방법 63
Ⅳ. [인물현대사] 분석결과 66
1. 등장인물의 성격과 의미 66
1) 등장인물의 특성 66
2) 등장인물들의 의미-사회적 가치의 반영 71
2. 통합체적 분석 : 안티 히어로(anti-hero) 72
1) “꺼지지 않는 불꽃-전태일” 분석 74
2) “유전 무죄, 무전유죄-탈주범 지강헌 사건” 편 분석 78
3. 계열체적 분석 : 개인과 사회 81
4. 담론과 의미구조 분석 86
1) 구성요소 86
2) 영상이미지와 의미재현 코드 93
5. '인물현대사'의 이데올로기적 의미 99
1) 현실인식과 역사의식 : 변화와 개혁 101
2) 자유민주주의의 실현 : 운동공간으로서의 정치 103
3) 사회적 불평등의 사회적 책임 104
4) 한국사회의 이데올로기 지형과 [인물현대사] 107
Ⅴ. 결론 110
1. 분석결과 요약 110
2. [인물현대사]의 의의와 한계 112
3. 본 연구의 한계점 115
참고문헌 118
Abstract 126
부록 129
[표.1] [인물현대사]의 서사 구조 74
[표.2] [인물현대사]의 이항대립구조 83
[표.3] 카메라 숏의 종류와 의미 91
[표.4] ‘전태일’편의 의미작용의 단계 99
[표.5] ‘지강헌’편의 의미작용의 단계 100
[그림.1] 다큐멘터리의 쟁점 21
[그림.2] 바르트의 의미작용의 단계 48
[그림.3] Fiske의 텔레비전 코드(약호) 57
[그림.4] 본 연구의 구조 기호학적 분석절차 63
[그림.5] 본 연구의 분석틀 65
[그림.6 ] 내러티브 분석을 위한 중심개념 72
[그림.7] 전태일 편의 의미 재현 코드 95
[그림.8] 지강헌 편의 의미 재현 코드 98
[그림.9] 보수와 진보의 스펙트럼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