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Ⅰ. 서론 5
1. 연구목적 5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5
Ⅱ. 본론 7
1. 나운영의 생애와 창작활동 7
1) 생애 7
2) 창작활동 9
2. 나운영의 음악관 10
1) 구호 -‘선 토착화 후 현대화’ 10
2) 한국적인 음악에 관한 15가지 제안 12
3. [부활절 칸타타] 작품 분석 15
1) 작품 소개 15
2) 작품 분석 17
(1) 제1번 [변화산상] 17
(2) 제2번 [예루살렘 입성] 22
(3) 제3번 [겟세마네의 기도] 24
(4) 제4번 [골고다의 언덕길] 28
(5) 제5번 [할렐루야] 36
Ⅲ. 결론 45
참고문헌 47
국문초록 49
Abstract 50
악보 1. 물구나무 삼화음 12
악보 2. 병행투영법의 예 14
악보 3. 변화산상 9-16마디 18
악보 4. 소프라노 독창부분 19
악보 5. 유구음계 (琉球音階 ; RYUKYU SCALE) 20
악보 6. 변화산상 56-58마디 20
악보 7. 예루살렘 입성 1-3마디 23
악보 8. 겟세마네의 기도 6-10마디 25
악보 9. 겟세마네의 기도 14-18마디 26
악보 10. 골고다의 언덕길 1-8마디 31
악보 11. 골고다의 언덕길 20-24마디 32
악보 12. 골고다의 언덕길 29-35마디 34
악보 13. 골고다의 언덕길 36-41마디 34
악보 14. 할렐루야 1-4마디 38
악보 15. 할렐루야 5-12마디 39
악보 16. 할렐루야 13-20마디 40
악보 17. 할렐루야 37-44마디 40
악보 18. 할렐루야 54-61마디 41
악보 19. 할렐루야 70-75마디 43
악보 20. 할렐루야 84-91마디 43
악보 21. 할렐루야 104-111마디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