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 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및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4. 연구의 제한점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1. 자폐증의 원인 및 특성 14
2. 표현예술치료의 역사 21
3. 통합적 표현예술치료의 실천과정 모델 22
(1) 정신운동 감각 심상 과정 22
(2) 5단계 과정 25
(3) 즉흥과정 29
(4) 목격자 역할 32
(5) 3가지 수준의 자각 33
제3장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1) 대상 A 36
(2) 대상 B 37
(3) 대상 C 37
2. 연구도구 38
(1) 평가도구 38
(2) 치료프로그램의 내용 39
3. 자료의 분석 40
제4장 사례연구 42
1. 사례연구 과정 42
(1) 사례A 42
(2) 사례B 46
(3) 사례C 49
2. 연구결과 및 논의 52
(1) 대상 A (만 10세) 52
(2) 대상 B (만 6세) 55
(3) 대상 C (만 5세) 59
제5장 결론 및 제언 64
1. 결론 64
2. 제언 65
참고문헌 66
ABSTRACT 70
[표 1] 통합예술 치료프로그램 40
[표 2] A아동의 발달문항에서의 달성 연령표 53
[표 3] B아동의 발달문항에서의 달성 연령표 56
[표 4] C아동의 발달문항에서의 달성 연령표 59
[그림 1] A아동의 발달문항에서의 달성 연령 변화량 비교 54
[그림 2] B아동의 발달문항에서의 달성 연령 변화량 비교 57
[그림 3] C아동의 발달문항에서의 달성 연령 변화량 비교 60
[그림 4] A아동의 1단계 표현활동 72
[그림 5] A아동의 2단계 표현활동 72
[그림 6] A아동의 3단계 표현활동 73
[그림 7] B아동의 2단계 표현활동 73
[그림 8] B아동의 3단계 표현활동 74
[그림 9] B아동의 3단계 표현활동 74
[그림 10] C아동의 2단계 표현활동 75
[그림 11] C아동의 3단계 표현활동 75
[그림 12] C아동의 4단계 표현활동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