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 1 장 서론 13
제 1 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3
제 2 절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4
제 2 장 청소년 체육활동의 이론적 배경 16
제 1 절 청소년 체육활동의 개념 16
제 2 절 청소년의 체육활동의 중요성 17
제 3 절 청소년 체육활동의 역할 19
1. 신체적 욕구의 충족과 체력의 증진 19
2. 정서적 안정과 공격성의 완화 20
3. 건전한 사회적 성격과 공동체 의식의 형성 21
4. 청소년 문제의 완화 22
5. 여가활동의 기회 제공 23
6. 규범준수 및 태도형성 23
7. 경쟁 및 성취가치의 습득 24
8. 교육적 기능 24
제 4 절 청소년 체육활동의 실태 25
1. 학교체육활동 25
2. 청소년 체육지도자 26
3. 청소년 체육의 프로그램 27
제 5 절 청소년 체육활동의 유형 분류와 특성 28
1. 청소년체육활동의 유형 분류 28
2. 청소년체육활동의 유형별 특성 53
제 3 장 청소년의 인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56
제 1 절 인성의 개념 56
제 2 절 청소년의 인성형성 요인과 발달 58
1. 청소년의 인성 형성요인 58
2. 청소년기 인성발달의 특징 62
제 3 절 청소년 인성의 특성 63
1. 인성의 개인 심리적 특성 63
2. 인성의 사회적 특성 66
제 4 절 본 연구에서의 인성 특성의 분류 70
제 4 장 청소년의 체육활동유형에 따른 인성특성의 차이에 관한 가설 71
제 1 절 선행연구의 검토 71
제 2 절 가설의 제시 76
제 5 장 통계적 검증 77
제 1 절 자료분석방법 77
1. 설문지의 구성 77
2.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77
제 2 절 자료의 분석 79
1. 기초자료의 분석 79
2. 자료분석의 결과 80
제 3 절 가설의 검증 82
1. 가설 1의 검증 82
2. 가설 2의 검증 83
3. 가설 3의 검증 84
4. 가설 4의 검증 85
5. 가설 5의 검증 86
6. 가설 6의 검증 87
7. 가설 7의 검증 88
8. 가설 8의 검증 89
제 6 장 결론 90
참고문헌 96
부록 - 설문지 100
[표 2-1] 청소년 체육활동의 유형 분류 28
[표 3-1] 본 연구에서의 인성 특성의 분류 70
[표 5-1] 성별 빈도 79
[표 5-2] 학력별 빈도 79
[표 5-3] 거주지역별 빈도 80
[표 5-4] 체육활동 유형별 빈도 80
[표 5-5] 체육활동 유형별 인성평균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