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I장 서론 7
1. 연구목적 7
2. 연구범위 9
3. 연구방법 10
4. 연구의 구성 및 흐름 12
제II장 이론적 고찰 14
1. 브랜드의 개념 및 정의 14
2. 브랜드의 역할과 분류 15
3. 브랜드 자산(Brand Equity) 21
4. 통합 브랜드개념의 대두 30
5. 외국의 통합브랜드광고의 사례 32
제III장 통합브랜드 광고의 사례분석 42
제1절 국내의 통합브랜드광고 42
1. 통합브랜드광고의 시작과 현황 42
2. 통합브랜드와 소비자 44
3. 통합브랜드 마케팅 50
제2절 국내 통합브랜드광고의 업종별 사례 53
1. 전자·가전업계 54
2. 식품업계 66
3. 기타업계 69
제3절 국내 건설업계 통합 브랜드광고의 사례분석 71
1. 건설브랜드광고의 현황 및 특징 71
2. 내용적 구성요소 측면의 분석 74
3. 조형적 구성요소 측면의 분석 99
4. 매체전략적인 측면의 분석 101
제IV장 사례분석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향 106
1. 전체적인 측면의 고찰 106
2. 내용적 구성요소 측면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10
3/2. 조형적 구성요소 측면 문제점 및 개선방향 117
4/3. 매체 전략 측면 문제점 및 개선방향 125
5/4. 국내기업의 브랜드관리의 문제점 126
제V장 결론 132
1.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132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연구에 대한 바램 137
참고문헌 139
Abstract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