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 배경 9
2. 연구 목적 10
3. 연구 내용 및 방법 10
II. 피아제의 아동 인지발달 이론 12
1. 피아제의 아동 인지발달 이론의 배경 12
2.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13
1) 인지 13
2) 도식 13
3) 평형화 : 동화와 조절 14
3. 인지발달의 세 가지 변인 14
4. 인지발달의 단계 15
1) 감각 운동기(0-2세) 15
2) 전 조작기(2-7세) 17
3) 구체적 조작기(7-11세) 18
4) 형식기 조작기(11-15세) 18
III. 영아기의 인지적 기능의 발달 20
1. 지각발달 20
(1) 시지각 발달 20
(2) 촉각 26
2. 유아기 창의성 발달 26
(1) 창의성의 개념 27
(2) 창의성과 관련된 인지적·정의적 특성 27
(3) 창의적 사고 28
3. 영아기의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0
(1) 유전 30
(2) 문화 및 사회 경제적 수준 30
(3) 영양 상태 31
(4) 학습 31
IV. 창의성과 인지발달을 위한 놀이로서의 블록완구 32
1. 창의성과 놀이의 관계 32
2. 유아 교육차원에서의 창의성 개발 32
3. 인지적 발달을 위한 놀이 33
(1) 조작놀이 34
(2) 쌓기놀이 35
V. 유기 EL 디스플레이의 현황과 전망 36
1. 유기 전계발광 소자의 기본 구조 36
2. 발광의 원리 37
3. 유기 전계발광 소자의 기본특성 38
4. 저분자 유기 전계발광 디스플레이의 컬러화 기술 개발현황 39
5. 고분자 유기 전계발광 디스플레이의 컬러화 기술 개발현황 40
6. 블록완구 디자인에서 접목가능성 40
VI. 유기 EL 블록 디자인 제안 42
1. 기능적 부분 42
2. Design Concept 43
3. Image Positioning 44
4. 아이디어 스케치 45
5. 3D 렌더링 51
(1) 1차 렌더링 제안 51
(2) 2차 렌더링 제안 52
6. Drawing 54
7. 디자인 시작품 제안 57
VII. 결론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1
〈표 1〉 어린이들의 특성 4가지(Wallach Kogan) 28
〈표 2〉 연령별 완구-1 33
〈표 3〉 연령별 완구-2 34
〈표 4/3〉 요소별 디자인 특성 42
〈그림 1〉 연구내용 개요 11
〈그림 2〉 성인과 신생아의 안구 구조 비교 20
〈그림 3〉 영아의 시각적 탐색(Salapatek, 1975) 23
〈그림 4〉 영아의 얼굴 탐색(Haith, Bergman, & Moore, 1977) 24
〈그림 5〉 영아의 형태에 대한 주의(Fantz, 1961) 24
〈그림 6〉 시각적 절벽(Gibson & Walk, 1960) 25
〈그림 7〉 유기 EL 소자의 개략적인 구조도 37
〈그림 8〉 유기 EL 소자의 발광과정 38
〈그림 9〉 저분자형 유기 전계발광 소자의 컬러화 기술방식 39
〈그림 10〉 잉크젯 프린팅 컬러화 방식 40
〈그림 11〉 레이저 열 프린팅 컬러화 방식 40
〈그림 12〉 Design Concept 43
〈그림 13〉 Image Positioning 44
〈그림 14〉 유기 EL 블록완구의 Positioning 특성 44
〈그림 15〉 1차 Idea Sketch 45
〈그림 16〉 2차 Idea Sketch-1 46
〈그림 17〉 2차 Idea Sketch-2 47
〈그림 18〉 2차 Idea Sketch-3 48
〈그림 19〉 2차 Idea Sketch-4 49
〈그림 20〉 2차 Idea Sketch-5 50
〈그림 21〉 1차 Rendering 51
〈그림 22〉 2차 Rendering-1 52
〈그림 23〉 2차 Rendering-2 53
〈그림 24〉 Drawing-1 54
〈그림 25〉 Drawing-2 55
〈그림 26〉 Drawing-3 56
〈그림 27〉 디자인 시작품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