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초록
ABSTRACT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범위 및 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사이버 커뮤니티 15
1.1 사이버 커뮤니티의 개념 및 정의 15
1.2 사이버 커뮤니티의 특성과 구성 요소 16
1.3 사이버 커뮤니티의 종류 20
2. 아바타 26
2.1 아바타의 개념 및 정의 26
2.2 아바타의 유형 26
2.3 사이버 커뮤니티에 적용된 아바타 서비스의 사례 29
III. 사이버 커뮤니티의 아바타 레벨 시스템 모형 개발 32
1. 아바타 레벨 시스템 모형 개발 흐름도 32
2. 아바타 레벨 시스템의 개념 33
3. 아바타 레벨 시스템 모형 분석 및 설계 34
3.1 Use case diagram 34
3.2 Sequence Diagram 40
4. 아바타 레벨 시스템 디자인 45
4.1 아바타 레벨 시스템의 아바타 구성 45
4.2 아바타 레벨 시스템 관리자 화면 디자인 47
4.3 아바타 레벨 시스템의 아바타 숍 53
IV.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59
참고문헌 61
[표 1] 아바타 숍에서 사용된 스타일시트 55
[표 2] 컬러별 연상 이미지 및 상징 56
[그림 1] 신비로 에니메이션 동호회 애니피아 21
[그림 2] 아이러브 스쿨 22
[그림 3] 온라인 게임 '리니지2'의 홈페이지 23
[그림 4] PC 정보 커뮤니티 - 케이벤치 사이트(www.kbench.com) 24
[그림 5] 사이버 도시 이엑스랜드와 아바타 29
[그림 6] MBC 드라마(로망스, 상도)의 주인공들 30
[그림 7] MBC 드라마 상도 드림스튜디오 30
[그림 8] 아바타가 사용된 퀴즈퀴즈 quizquiz.naver.com 31
[그림 9] 팝플의 아바타 공간 31
[그림 10] 아바타레벨시스템모형 개발 흐름도 32
[그림 11] 아바타 레벨 시스템 전체개념도 33
[그림 12] 레벨업 및 전직시스템 35
[그림 13] 관리자 use case - 커뮤니티 관리 모듈 36
[그림 14] 관리자 use case - 아바타 시스템 관리 모듈 37
[그림 15] 사용자 use case - 커뮤니티 이용 모듈 38
[그림 16] 사용자 use case - 개인정보 관리 모듈 39
[그림 17] 레벨에 따른 전직 시스템 Sequence diagram 40
[그림 18] 관리자 sequence Diagram - 커뮤니티 관리 모듈 41
[그림 19] 관리자 sequence Diagram - 아바타 시스템 관리 모듈 42
[그림 20] 사용자 sequence Diagram - 커뮤니티 이용 모듈 43
[그림 21] 사용자 sequence Diagram - 개인 정보 관리 모듈 44
[그림 22] 아바타의 레이어 구성도 45
[그림 23] 아바타의 레이어 개념 46
[그림 24] 각종 아이템을 조합한 예 46
[그림 25] 아바타 관리 툴 초기화면 47
[그림 26] 아바시스 환경설정 - 기본설정 48
[그림 27] 아바시스 환경 설정 - 레이어 설정 49
[그림 28] 아바시스 환경 설정 - 분류관리 50
[그림 29] 항목 추가 및 수정 화면 50
[그림 30] 아바시스 환경 설정 - 아이템 등록 51
[그림 31] 등록된 아이템의 리스트 51
[그림 32] 아바시스 환경설정 - 상품 관리 52
[그림 33] 상품 등록화면의 아이템 레이어 화면 52
[그림 34] 아바타 숍 레이아웃 53
[그림 35] 아바타 숍의 폰트 사용 예 54
[그림 36] 아바타 숍의 컬러 56
[그림 37] 아바타 숍 제작 사례 57
[그림 38] 아이템구매 가능 화면 58
[그림 39] 아이템구매 불가능 화면(레벨제한)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