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6
2. 연구문제 9
3. 용어의 정리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집단미술치료 12
2. 자기표출과 대인관계 17
3. 선행연구의 고찰 24
Ⅲ.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연구도구 27
3. 연구절차 34
4. 자료처리 34
Ⅳ. 연구결과 35
1.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자기표출에 미치는 효과 35
2.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37
3.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자기표출과 대인관계간의 상관관계 39
Ⅴ. 논의 41
Ⅵ. 결론 및 제언 45
참고문헌 48
부록 54
영문요약 85
표 3-1. 자기표출 척도의 6개의 하위척도 및 문항수 28
표 3-2. 대인관계 검사의 하위 요인별 문항 구성 28
표 3-3. 미술치료프로그램 31
표 4-1. 집단별 자기표출검사의 사전 동질성 검증 35
표 4-2. 자기표출검사의 (사후-사전) 점수의 집단별 차이 검증 36
표 4-3. 집단에 따른 대인관계의 사전 동질성 검증 37
표 4-4. 대인관계의 (사후-사전) 점수의 집단별 차이 검증 38
표 4-5. 자기표출과 대인관계의 상관관계 39
표 4-6. 집단별 대인관계와 자기표출의 상관관계 분석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