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 1 장 서론 9
제 2 장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 12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역할 12
2. 학생생활지도에서 교사의 역할 14
3.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선행연구의 특징 16
제 3 장 연구방법 및 자료의 특성 19
1. 조사대상 19
2. 자료 수집 방법 19
3. 조사도구 20
4. 조사대상자의 특성 21
1) 성별 및 연령 21
2) 교직경력 22
3) 주당수업시수 22
4) 학교유형 22
5) 교사직위 23
제 4 장 조사 결과 분석 25
1. 학생문제 유형 및 생활지도 실태 분석 25
1) 주요한 학생문제의 유형 25
2) 교사들의 애로점 27
2. 생활지도 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분석 29
1) 학생문제 개입주체 29
2) 교사들의 학생문제 개입 유형 30
3.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교사의 태도 분석 32
1) 학교사회사업 인지도 32
2) 학교사회사업 필요성 및 외부전문인력의 필요성 34
3) 외부전문인력 도입의 반대 이유 39
4) 학교사회사업의 수행주체와 인력배치형태 및 인원구성형태 41
5)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43
6) 교사들의 학교사회사업 수혜욕구 44
7) 학교사회사업가의 자격제도 46
4. 학교사회사업의 활성화 방안 분석 47
1)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 47
2) 학교사회사업의 활성화 방안 47
제 5 장 결론 및 제언 49
1. 결론 49
2. 제언 51
3. 연구의 한계 53
참고문헌 55
부록 60
ABSTRACT 68
[표 1] 설문지 문항 구성 21
[표 2] 응답자수 23
[표 3]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4
[표 4] 주요한 학생문제 유형 26
[표 5] 해당학교별 학생문제정도 심각성 비교 26
[표 5-1] 교사직위별 학생문제정도 심각성 비교 27
[표 6] 교사들의 학생지도상의 애로점 28
[표 6-1] 교사직위별 학생지도상의 애로점 29
[표 7] 학생문제 개입주체 30
[표 8] 학생문제 개입 유형 31
[표 8-1] 교사직위별 학생문제 개입유형 32
[표 9]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사회사업 인지도와의 차이검증 33
[표 9-1]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인지도와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및 외부전문인력 의 필요성과의 상관관계 34
[표 10]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및 외부전문인력의 필요성 35
[표 10-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사회사업 필요성과의 차이검증 37
[표 10-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외부전문인력 필요성과의 차이검증 39
[표 10-3] 연령별 교사직위 비교 39
[표 11] 외부전문인력 도입의 반대 이유 40
[표 11-1]교사직위별 외부전문인력 도입 반대 이유 41
[표 12] 학교사회사업 수행주체와 인력배치형태 및 인원구성형태 42
[표 12-1]교사직위별 학교사회사업 수행주체 43
[표 13]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44
[표 14] 교사들의 학교사회사업 수혜욕구 45
[표 14-1] 교사직위별 학교사회사업 수혜욕구 45
[표 15] 교사직위별 학교사회사업가의 자격제도 46
[표 16] 교사직위별 학교사회사업 제도화 방안 47
[표 17]교사직위별 학교사회사업 활성화 방안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