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1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13
제2장 미션에 대한 이론적 고찰 14
제1절 미션의 개념 14
제2절 비전에 대한 이론적 고찰 17
1. 의의 18
2. 비전 창출 19
3. 비전의 유형 21
4. 비전의 2요소 22
제3절 미션에 대한 연구 결과 29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2
제1절 연구모형 32
제2절 가설설정 34
1. 미션 내용 및 정합성이 미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4
2. 미션 만족도와 성과간의 관계 35
3. 미션 만족도의 매개효과 36
제4장 연구방법 38
제1절 조사대상 및 범위 38
제2절 조작적 정의 40
1. 미션 내용 40
2. 미션과 조직의 정합성 41
3. 미션 만족도 41
4. 직장 만족도 41
5. 조직 몰입도 42
6. 고객 만족도 42
제5장 실증분석 결과 44
제1절 인구 통계적 분석 44
제2절 타당성 분석 결과 46
1. 미션 내용 및 정합성 요인분석 결과 46
2. 조직몰입 요인분석 결과 47
제3절 기술 통계 신뢰도 및 상관관계 분석결과 49
제4절 집단간 차이 분석결과 51
제5/6절 가설 검증 결과 61
1. 미션 내용 및 정합성 과 미션 만족도간의 관계 61
2. 미션 만족도와 성과간의 관계 62
3. 매개효과 검증 결과 63
제6장 결론 73
제1절 요약 및 연구의 의의 73
제2절 연구한계 및 미래 연구방향 76
〈참고문헌〉 78
부록 83
〈표 2-1〉 21세기 기업경영의 변화모습 21
〈표 2-2〉 비전의 유형 22
〈표 2-3〉 선진 기업들의 핵심 가치 사례 25
〈표 2-4〉 핵심목적사례 26
〈표 2-5〉 기존 연구 결과 요약 31
〈표 5-1〉 인구 통계적 분석 결과 45
〈표 5-2〉 미션 내용 구성 및 정합성 요인 분석 결과 47
〈표 5-3〉 조직몰입 요인 분석 결과 48
〈표 5-4〉 기술통계, 신뢰도 및 상관관계 분석 결과 50
〈표 5-5〉 Kappa 분석 결과 51
〈표 5-6〉 연구대상의 미션문 53
〈표 5-7〉 집단별 평균 및 표준편차 59
〈표 5-8〉 분산분석 결과 60
〈표 5-9〉 독립변수-미션 만족도간의 회귀분석 결과 62
〈표 5-10〉 미션만족도-성과간의 회귀분석 결과 63
〈표 5-11〉 합리성과 직장만족도간에 대한 매개효과 분석 결과 65
〈표 5-12〉 합리성과 고객만족도간에 대한 매개효과 분석 결과 66
〈표 5-13〉 목적성과 직장만족도간에 대한 매개효과 분석 결과 67
〈표 5-14〉 목적성과 고객만족도간에 대한 매개효과 분석 결과 67
〈표 5-15〉 수단성과 직장만족도간에 대한 매개효과 분석 결과 68
〈표 5-16〉 수단성과 고객만족도간에 대한 매개효과 분석 결과 69
〈표 5-17〉 정합성과 직장만족도간에 대한 매개효과 분석 결과 70
〈표 5-18〉 정합성과 고객만족도간에 대한 매개효과 분석 결과 71
〈표 5-19〉 가설검증 결과 요약 72
〈그림 2-1〉 비전의 역할 19
〈그림 2-2〉 비전의 2 요소 23
〈그림 3-1〉 연구모형 33
〈그림 5-1〉 연구방법 모델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