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많은 학자와 실무자들이 조직 혁신과 변화에 대해서 끊임없는 관심을 보여 왔다. 이들은 대부분 조직은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변화하여야만 생존할 수 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세계적인 초우량 기업들을 보면 이면에는 어떤 일이 있어도 계속 유지한다는 또 하나의 성공비결이 있다. 이것이 조직의 미션이다. 그러나 단순히 미션이 있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어떤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조직에는 어떻게 적용해 가는가가 더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션의 내용과 조직과의 정합성 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더불어 미션 만족도의 매개효과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새롭게 미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비영리 조직인 병원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고 이를 토대로 실증 분석하였다.
병원 직원 283명을 대상으로 미션의 내용, 정합성, 매개변수인 미션 만족도 그리고 성과변수인 직장만족도, 조직몰입, 그리고 고객만족도 등을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분석은 집단 수준에서는 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개인수준에서는 가설검증을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 및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우선적으로 연구 대상 병원의 미션문을 정리하였고, 이를 본 연구자가 합리성, 목적성, 그리고 수단성으로 평가하여 평균 이하의 집단과 평균 이상의 집단 등 2개의 집단으로 구분하여 각 변수별 집단간 차이가 있는지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산분석 결과 모든 변수에 대하여 평가 기준에 따라 평가한 결과가 평균 이상의 집단이 고객만족도, 조직몰입도 및 직장만족도 등 성과변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검증 결과, 미션의 내용과 정합성은 미션 만족도와 정(+)의 관계가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미션 만족도와 성과변수간의 관계는 조직 몰입도를 제외한 직장만족도와 고객 만족도와 유의한 관계가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또한, 미션 만족도의 미션 내용 및 정합성과 성과간 관계에 있어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아직 한국에서는 연구가 거의 없는 미션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는 점과 미션 내용과 성과간에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는 학문적 기여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또한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미션 수립 측면에서의 본 연구의 결과의 활용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일반화 및 공통 방법 오류의 문제 등 방법론상의 한계와 결과 변수들의 제한성 등 본 연구의 한계를 정리하였고, 끝으로 새로운 연구방향에 대하여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