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 초록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 제기 14
제2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 연구의 배경 16
2. 연구의 목적 17
제3절 연구 대상과 방법 18
제4절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20
제1절 기업윤리 20
1. 기업윤리의 개념 20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22
3. 기업윤리의 중요성 24
제2절 마케팅윤리 27
1. 마케팅윤리의 개념 27
2. 마케팅 활동에서의 윤리적 문제 28
1) 윤리적 제품관리 28
2) 윤리적 가격관리 30
3) 윤리적 촉진관리 31
4) 윤리적 유통경로관리 32
제3절 기업윤리의 성과요인 36
1. 경제적 측면의 성과 36
2. 사회적 측면의 성과 40
3. 유통경로 윤리와 성과 41
제4절 기업간 관계에 대한 이론적 배경 44
1. 관계마케팅 44
1) 관계마케팅의 개념 44
2) 관계마케팅의 확장된 개념 46
3) 유통경로상에서의 관계마케팅 47
4) 관계특성의 구성요소 50
2/3. 할인점과 협력업체간 관계변화 51
1) 할인점 비즈니스의 성장 51
2) 할인점과 협력업체간 관계의 변화 53
제3장 연구의 모형과 가설 56
제1절 연구의 모형 56
제2절 연구의 가설 57
1. 독립변수에 대한 논의와 가설 57
1) 유통경로 윤리 57
2) 거래 공정성 61
3) 임직원의 윤리적 자세 63
4) 공유가치 64
5) 의사소통 66
2. 종속변수에 대한 논의와 가설 68
1) 신뢰 68
2) 결속 70
3) 신뢰와 결속간의 관계 71
제4장 연구방법론 73
제1절 연구설계 73
1. 연구대상 기업 73
2. 표본설계 및 설문의 배포, 수거 74
제2절 변수의 정의 및 설문의 구성 75
1. 변수의 정의 75
2. 설문의 구성 76
제3절 조사대상의 특성 80
제4절 자료분석과 가설검증 82
1. 변수의 신뢰성 검증 82
2. 변수의 타당성 검증 83
1) 내생 변수의 요인분석 83
2) 외생 변수의 요인분석 84
3. 회귀분석 86
1) 단순회귀분석 87
2) 다중회귀분석 87
4. 가설검증 89
제5장 결론 9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1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93
1. 연구의 의의 93
2. 시사점 94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95
참고문헌 97
Abstract 105
설문지) 할인점과 협력회사간의 관계발전을 위한 설문조사 109
〈표2-1〉 기업윤리의 제 정의 21
〈표2-2〉 영역과 성격에 따른 기업윤리의 분류 22
〈표2-3〉 주요 평가기관들의 기업의 사회적 성과 평가항목 41
〈표2-4〉 할인점 발전 단계 52
〈표3-1〉 할인점, 협력업체간 거래과정에서 발생하는 주요 Issue 60
〈표4-1〉 변수의 정의 75
〈표4-2〉 설문의 구성 78
〈표4-3〉 표본의 일반적 특성 81
〈표4-4〉 변수의 신뢰성 검증 82
〈표4-5〉 신뢰와 결속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4
〈표4-6〉 외생변수들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5
〈표4-7〉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에 따른 변수의 재배치 86
〈표4-8〉 신뢰와 결속간의 관련성 분석 결과 87
〈표4-9〉 신뢰와 선행요인과의 관련성 분석 결과 88
〈표4-10〉 결속과 선해요인과의 관련성 분석 결과 88
〈표4-11〉 가설상에서의 변수간의 관계 요약 90
〈그림 2-1〉 기업의 이해관계자 모델 23
〈그림 2-2〉 기업윤리와 기업이익 37
〈그림 2-3〉 윤리경영과 경영지표와의 관계 39
〈그림 2-4〉 관계마케팅으로의 변화 46
〈그림 3-1〉 연구모형 56
〈그림 4-1〉 모형의 경로별 계수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