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활동은 주주, 종업원, 고객, 공급자,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며 이들은 기업의 생존에 있어 필수적인 그룹들이다. 따라서 기업활동은 이러한 이해관계자들의 권익과 기업의 경제적 이익의 균형을 취함으로써 존경과 신임을 얻어야 하며 궁극적으로는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최근 들어 유통산업이 급성장하면서 유통경로상 가장 중요한 이해 관계자인 유통업체와 공급자간의 협력과 파트너쉽이 무엇보다 중요시되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유통업체의 유통경로지 배력이 커지면서 이들 사이에 비윤리적인 문제가 자주 등장하여 유통단계상의 비능률을 야기하며 신뢰를 약화시키는 역기능적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할인점과 협력회사가 전략적 파트너로 함께 발전해가기 위해 필요한 유통경로상 윤리적 요인들이 무엇이며, 이러한 요인들이 기업간 관계에 있어 중요 변수인 신뢰와 결속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증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보다 구체적으로 나누어 보면, 첫째, 유통업체와 협력회사간 유통경로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요소는 무엇인가를 파악한다. 둘째, 유통경로상 윤리적 요인들이 신뢰와 결속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한다. 셋째, 유통경로 윤리의 구성 요인들이 신뢰와 결속에 영향을 미친다면 어떤 변수에 더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도 파악하고자 한다. 넷째, 신뢰와 결속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상기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독립변수로는 거래공정성, 임직원의 윤리적 자세, 공유가치, 의사소통을 선정하였으며, 종속변수로는 신뢰와 결속을 선정하였다.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 9개의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유통업체에서 대표적으로 윤리경영을 경영이념으로 실천하고 있는 대형할인점 E사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으며, E사의 협력회사 220여개의 파트너를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수행했다. 연구의 분석방법은 신뢰성과 타당성을 분석한 후,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본 연구 모형은 충분한 적합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립된 가설 중 7개가 채택되었다. 첫째, 유통경로 윤리 요인들 중 거래공정성, 임직원의 윤리적 자세, 공유가치, 의사소통 모두 신뢰와 유의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결속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임직원의 윤리적 자세, 공유가치는 유의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거래공정성, 의사소통은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신뢰는 결속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높은 관련성을 나타내어 할인점에 대한 협력회사의 신뢰가 크면 클수록 결속 수준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통해 볼 때 거래의 공정성이 협력회사와의 신뢰구축에 가장 높은 관련성을 보이고 있으며, 윤리경영에 대한 공유가치가 결속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검증됨에 따라 향후 유통업체들은 협력회사와의 거래 공정성을 뒷받침하는 제도적인 장치 마련이나 가치공유를 위한 지속적인 교육에 더욱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할인점과 협력회사간 윤리적 문제를 하나의 연구모형으로 개념화하고 검증한 탐험적 연구성격이 강하다. 더 나아가 최근 기업경영의 새로운 조류로 등장하고 있는 기업윤리가 파트너와의 관계에 있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시의 적절한 실증분석이 이루어졌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한계로는 연구의 범위가 한정적이었다. 유통경로 윤리의 실천이 기업간 관계 특성인 신뢰와 결속 등의 사회적 측면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검증되었으나 경제적 측면의 성과나 전략적 성과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부족하였다. 따라서 범위를 확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탐험적 연구의 성격이 강해 유통경로 윤리의 구성 항목(constructs)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며, 임직원의 윤리적 자세, 공유가치 등에 대한 정밀한 측정도구가 부족하여 추가 개발이 요구된다. 이외에도 연구의 범주를 유통산업에 국한할 것이 아니라 윤리적 이슈가 많이 발생하는 타 산업으로 확장하여 산업간 비교를 하는 것도 흥미로운 연구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