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v,5,3
그림목차=vii,8,1
표목차=vii,8,1
논문개요=viii,9,3
I. 서론=1,12,1
A. 연구의 동기 및 목적=1,12,4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4,15,1
II. 한국선교사 자녀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5,16,1
A. 선교사 자녀의 정의=5,16,2
B. 선교사 자녀의 특징=6,17,1
1. 이동성=6,17,3
2. 타문화 경험=9,20,2
C. 선교사 자녀의 독특한 상황=10,21,2
1. 다중성=11,22,3
2. 제 3문화의 아이(TCK)=13,24,3
3. 정체성 형성의 혼란=15,26,3
D. 한국선교사 자녀들의 현황과 정체성=17,28,1
1. 한국 선교사 자녀 현황=17,28,2
2. 부모 세대와 자녀 세대의 차이=18,29,2
3. 선교사 자녀의 정체성에 관한 글=20,31,3
4. 한국선교사 자녀의 정체성 형성의 문제=22,33,4
III. 에릭슨(Erik H. Erikson)과 정체성 이해=26,37,1
A. 에릭슨의 사상적 배경=26,37,4
B. 정체성의 정의와 기능=30,41,3
C. 자아의식 발달과 정체성의 형성과정=32,43,1
1. 에릭슨의 8단계 발달이론=32,43,8
2. 청소년기와 정체성 형성=39,50,3
3. 자아의식 발달과 정체성의 형성=41,52,6
D. 정체성 형성 요인=46,57,1
1. 신체적 요인=46,57,2
2. 부모의 영향=48,59,1
3. 또래 집단의 영향=48,59,2
4. 문화적 요인=50,61,2
IV. 타문화적 상황과 정체성 형성=52,63,1
A. 문화의 의미=52,63,3
B. '자기'에 대한 의식의 문화 간 차이=55,66,2
C. 문화와 정체성 형성=56,67,3
D. 타문화적 상황과 선교사 자녀의 정체성 형성=59,70,1
1. 선교사 자녀의 4가지 차원의 문화 적응=59,70,3
2. 민족과 정체성=61,72,2
3. 문화와 정체성=62,73,2
4. 언어와 정체성=63,74,1
V. 한국 선교사 자녀의 정체성 형성을 위한 목회 상담=64,75,1
A. 선교사 자녀의 목회적 돌봄의 방향성=64,75,1
1. 목회적 돌봄의 이유=64,75,3
2. 목회적 돌봄의 영역=66,77,3
3. 목회적 돌봄의 방향성=68,79,2
B./(C) 자아 정체성 형성을 위한 목회 상담=70,81,1
1. 목회 상담의 의미=71,82,3
2. 다양성에 대한 목회 상담의 이해=73,84,3
3. 타문화권에 대한 사람들의 목회 상담 방법=75,86,3
4. 목회상담의 원리 및 적용=77,88,7
5. 선교사 자녀의 정체성 형성을 위한 목회상담=83,94,4
VI. 요약 및 결론=87,98,5
참고문헌=92,103,6
Abstract=98,109,3
(그림1) '자기'들의 관계=43,54,1
(그림2) 자아구조의 의식=45,56,1
[(도표1) 문화적응의 4가지 차원]=59,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