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감사의 글=0,4,1
목차=i,5,2
(국문초록)=iii,7,3
(Abstract)=vi,10,3
제1장:서론=1,13,1
1. 문제제기=1,13,4
2. 연구 방법론-공시적 성서 연구 방법으로서 최종 형태 구성 비평=4,16,4
3. 욥기 연구사=8,20,5
제2장:욥기의 구성=13,25,1
1. 욥기 전체의 구성=13,25,9
2. 욥과 세 친구들의 논쟁 주기에 나타난 구성=21,33,6
3. 엘리후의 발언(32-37장)의 구성=27,39,4
4. 표제어를 통한 욥기의 최종 형태 고찰=30,42,6
제3장:엘리후의 발언 고찰=36,48,1
1. 욥기최종형태에서 엘리후의 등장이 보여주는 의미(32장)=36,48,1
(1) 사역 및 본문비평=36,48,4
(2) 본문 주석을 통한 신학적 의미 고찰=39,51,8
2. 하나님의 상에 대한 의식전환 I-하나님은 생명을 사랑하시는 분이시다(33장)=46,58,1
(1) 사역 및 본문비평=46,58,4
(2) 본문 주석을 통한 신학적 의미 고찰=49,61,8
3. 하나님의 상에 대한 의식전환 II-하나님은 공의로운 분이시다. (34장)=56,68,1
(1) 사역 및 본문비평=56,68,5
(2) 본문 주석을 통한 신학적 의미 고찰=60,72,6
4. 하나님의 상에 대한 의식전환 III-하나님께 유익이 되는가?(35장)=65,77,1
(1) 사역 및 본문비평=66,78,2
(2) 본문 주석을 통한 신학적 의미 고찰=67,79,6
5. 하나님 출현의 요구(36-37장)=72,84,1
(1) 사역 및 본문비평=73,85,6
(2) 본문 주석을 통한 신학적 의미 고찰=78,90,5
제4장:결론-욥기 최종형태 구성에서 엘리후의 발언이 가지는 신학적 의미=83,95,1
1. 지혜 문학으로서 욥기와 엘리후의 발언=83,95,3
2. 엘리후의 발언을 통해 본 엘리후의 위치=86,98,2
3. 엘리후의 발언이 욥기 현 최종형태 현 자리에 위치해야 하는 이유=88,100,3
참고문헌=91,1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