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감사의 글=0,4,1
목차=i,5,2
I. 서론=1,7,1
1. 연구의 목적=1,7,4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4,10,1
II. 청소년 위기로 경험되는 심리적 특징=5,11,1
2.1. 내적 특징=5,11,1
2.1.1. 정체성 혼돈=5,11,2
2.1.2. 불안=6,12,2
2.1.3. 우울=7,13,2
2.1.4. 열등감=8,14,3
2.1.5. 외로움=10,16,2
2.1.6. 자신감의 결여=11,17,2
2.1.7. 자기 비하=12,18,1
2.2. 외적 특징=12,18,1
2.2.1. 성적 호기심=12,18,3
2.2.2. 가출=14,20,1
2.2.3. 약물 남용=15,21,1
2.2.4. 인터넷 중독=16,22,2
2.2.5. 자살=17,23,2
III. 청소년 위기에서 나타난 현상으로서의 자살=19,25,2
3.1. 청소년 자살에 관한 여러 가지 응답들=20,26,3
3.2. 청소년 자살의 특징=22,28,3
3.3. 청소년 자살의 원인=24,30,1
3.3.1. 사회, 문화적 원인=24,30,2
3.3.2. 개인, 심리적 원인=25,31,2
3.3.3. 가정적 원인=26,32,3
3.3.4. 교육 환경적 원인=28,34,2
IV. 청소년 자살 예방에 대한 상담적 접근=30,36,1
4.1. 부모 돌봄을 통해=30,36,1
4.1.1. 부모 상담의 필요성=30,36,1
4.1.2. 청소년 부모상담=30,36,4
4.1.3. 부모-자녀간의 갈등과 그 대책=33,39,3
4.2. 또래 지지기반을 통해=35,41,1
4.2.1. 또래 상담의 필요성=35,41,2
4.2.2. 또래 상담의 목표=36,42,2
4.2.3. 또래 상담자의 역할=37,43,2
4.2.4. 또래 상담자 훈련 프로그램=38,44,4
4.3. 교회 동아리를 통해=41,47,1
4.3.1. 영성훈련의 내용=41,47,1
4.3.2. 교회 동아리 활동=41,47,2
4.3.3. 교회 동아리 활동의 특성과 중요성=42,48,3
V. 결론=45,51,2
*참고문헌=47,53,3